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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대적 반항장애를 동반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를 위한 미술치료 단일사례연구 원문보기


이나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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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는 주로 초기 소아기에 발병하는 장애로 핵심증상은 과잉행동, 충동성, 주의력 결핍 등 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부수적인 증상으로 감정조절의 어려움이나 가정, 학교, 사회생활 등 여러 가지 기능영역에 지장을 초래하는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고 흔히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와 동반된다. 적대적 반항장애는 행동과 더불어 기분조절의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로 권위자에게 반항적이거나 도전적이고 논쟁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ODD와 ADHD가 동반될 경우 가족과의 갈등, 또래관계에서의 소외감, 사회기술의 저하 등의 문제로 일반아동에 비해 가정과 학교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 가정과 학교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부적응적인 경험으로 인해 동반장애 아동은 불안과 우울, 위축, 신체증상, 주의집중문제, 공격성, 비행 등과 같은 정서행동문제를 겪는다. 이에 약물치료와 더불어 미술치료를 통해 정서행동문제를 완화하고 보다 적응적인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통합적이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ODD를 동반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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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is a disorder occurring mainly in the early stage of childhood and the key symptoms are divided into three types of hyperactivity, impulsivity and attention deficit. Collateral symptoms include difficulty in emotional control and chronic complication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나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지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0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812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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