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시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활동이 유아의 문해발달에 미치는 영향 : 읽기·쓰기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현진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시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활동이 유아의 문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교육활동의 효과를 검증하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시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활동이 만5세 유아의 읽기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동시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활동이 만5세 유아의 쓰기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은 서울 양천구에 위치하고 있는 S사립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3명과 M사립유치원의 만5세 유아 22명으로 구성되었다. 동시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교육 활동을 새롭게 적용한 23명을 실험집단으로, 일반적인 동시 활동을 적용한 22명을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연구절차는 동시선정,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로 동시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활동 실시,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처치 기간은 2018년 4월 2일부터 2018년 4월 23일까지 4주 동안 일주일에 3회씩 총 10회로 진행하였다. 동시선정은 누리과정 내 월간교육계획안 주제와 관련되어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동시 10편을 선정하여 주 3회 동시 활동을 하였으며, 실험집단에서 동시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활동을 실시했을 때 유아의 읽기·쓰기발달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검사 도구는 유아의 읽기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검사도구로 이원령(2003)의 읽기발달검사 중에서 김선영(2013)이 일부분 사용한 것을 동일하게 사용하였고, 쓰기발달 검사를 위해서는 이영자·이종숙(1985, 1990)이 수정·보완한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노상혜(2012)가 사용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를 사용하여 예비연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balanced language activities using children’s poetry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s literacy. Based on the results, the significance of the study is in that it verifies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al activ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주제어

#문해발달 읽기 쓰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현진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신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84 p.
키워드 문해발달 읽기 쓰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889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