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k & Carey 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 개발 Developing a Dick & Carey model-based instructional model for forest experience activity using storytelling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또한, 개발된 모형의 각 단계별 절차 및 구성요소를 체계화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숲체험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첫째, Dick & Carey 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의 절차 및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둘째, Dick & Carey 모형에 기반한 최적화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
본 연구의 목적은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또한, 개발된 모형의 각 단계별 절차 및 구성요소를 체계화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숲체험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첫째, Dick & Carey 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의 절차 및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둘째, Dick & Carey 모형에 기반한 최적화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교육공학 전문가, 유아교육 전문가, 유아교육 현장 전문가 로 구성된 6명을 대상으로 총 3차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Dick & Carey 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Dick & Carey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의 교수설계 단계는 11단계로 크게는 수업 전 활동, 수업 실행 활동, 수업 후 활동의 3단계로 구분 지을 수 있다. 수업 전 활동 단계는 교수 목적 확인, 내용 분석, 학습자 및 학부모 분석, 학습 환경 분석 및 선정, 수행 목표 기술, 평가도구 개발, 수업 전략 개발, 수업자료와 계획안 개발 활동으로 구성되고, 수업 실행 활동 단계에서는 수업 실행과 형성평가 및 교수 프로그램 수정의 활동으로 구성되며 수업 후 활동 단계에서는 총괄평가 실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각 단계의 구성요소들은 유기적이고 순환적이며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Dick & Carey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의 절차나 구성요소에 따라 숲체험활동을 진행하되, 유아, 학부모, 기관, 지역사회 등의 특성 및 변화에 따라 융통성있게 적용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그리고 각 단계마다 활동들은 순환과정을 거쳐 발전하고 형성평가 후 피드백을 통해 수정․보완하는 과정을 계속적으로 거치며 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교육 전문가, 교수설계 전문가, 유아교육 현장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하여 현장에서 실제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영향력 있는 자료로 제공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과 차별화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Dick & Carey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은 현장의 유아교사들에게 실제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수지원전략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또한, 개발된 모형의 각 단계별 절차 및 구성요소를 체계화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숲체험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첫째, Dick & Carey 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의 절차 및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둘째, Dick & Carey 모형에 기반한 최적화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교육공학 전문가, 유아교육 전문가, 유아교육 현장 전문가 로 구성된 6명을 대상으로 총 3차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Dick & Carey 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 최종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Dick & Carey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의 교수설계 단계는 11단계로 크게는 수업 전 활동, 수업 실행 활동, 수업 후 활동의 3단계로 구분 지을 수 있다. 수업 전 활동 단계는 교수 목적 확인, 내용 분석, 학습자 및 학부모 분석, 학습 환경 분석 및 선정, 수행 목표 기술, 평가도구 개발, 수업 전략 개발, 수업자료와 계획안 개발 활동으로 구성되고, 수업 실행 활동 단계에서는 수업 실행과 형성평가 및 교수 프로그램 수정의 활동으로 구성되며 수업 후 활동 단계에서는 총괄평가 실시의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각 단계의 구성요소들은 유기적이고 순환적이며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Dick & Carey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의 절차나 구성요소에 따라 숲체험활동을 진행하되, 유아, 학부모, 기관, 지역사회 등의 특성 및 변화에 따라 융통성있게 적용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그리고 각 단계마다 활동들은 순환과정을 거쳐 발전하고 형성평가 후 피드백을 통해 수정․보완하는 과정을 계속적으로 거치며 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교육 전문가, 교수설계 전문가, 유아교육 현장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하여 현장에서 실제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영향력 있는 자료로 제공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과 차별화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Dick & Carey모형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활용 숲체험활동 교수설계모형’은 현장의 유아교사들에게 실제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수지원전략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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