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디지털매체 활용실태와 교사의 인식 연구 원문보기


정다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디지털매체와 함께 새롭게 등장한 디지털매체를 포함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활용실태와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유아교사의 특성에 따른 디지털매체 활용실태 및 인식을 기초로 하여 유아교사의 디지털매체 활용의 필요성과 요구사항 등에 대해 조사하여, 유아교육에 활용하는 매체로서 디지털매체의 교육적 의미를 살리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본 연구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교사의 디지털매체 활용실태는 어떠한가?
1-1. 유아교육기관에서 디지털매체 활용경험(활용여부와 활용 디지털매체 개수 및 종류)은 어떠한가?
1-2. 유아교사의 디지털매체 관련 교육경험(과목 이수경험, 연수경험, 교육받은 디지털매체의 종류)은 어떠한가?

2. 디지털매체에 대한 인식(관심수준, 필요성, 활용수준, 교육과정영역의 적용 가능성, 자료보급, 디지털매체 별 활용가능성, 요구사항)은 어떠한가?

3. 유아교사의 특성에 따른 디지털매체 활용의 차이가 있는가?
3-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경력, 최종학력, 근무지역,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에 따른 디지털매체 활용의 차이가 있는가?
3-2. 유아교사의 디지털매체 관련 교육경험(과목 이수경험, 연수경험)에 따른 디지털매체 활용의 차이가 있는가?
3-3. 유아교사의 디지털매체 필요성 유무에 따른 디지털매체 활용의 차이가 있는 가?

4. 유아교사의 특성에 따른 디지털매체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4-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연령, 경력, 최종학력, 근무지역,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에 따른 디지털매체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4-2. 유아교사의 디지털매체 관련 교육경험(과목 이수경험, 연수경험)에 따른 디지털매체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4-3. 유아교사의 디지털매체 필요성 유무에 따른 디지털매체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만3~5세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2017년 8월 28일부터 2017년 9월 11일까지 15일에 걸쳐 우편과 온라인 구글 링크를 통해 설문지를 전달하였다. 설문지는 총 356부가 회수 되었고, 무응답 및 불성실한 설문답안 28부를 제외하는 등의 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총 328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들(김은정, 2002; 변윤희, 2011; 채유정, 2015, Nicole S. Fenty & Elizabeth McKendry Anderson, 2014)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유아교사의 디지털매체 활용실태와 인식 및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수정·보완되었다. 제작된 설문지는 유아교육과 교수 2인과 유아교육 전문가 2인에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I will try to learn about the actual situation of use at a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including a newly appearing digital medium together with existing digital media and the perceptions of teachers. The researcher investigated the necessity and requirements of the e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다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남기원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3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45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