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중 디지털 음원자료의 활용 실태와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 활용실태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유아교사를 위한 디지털 음원자료 개발 및 보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1-1. 교수매체 활용 실태(음악교육 실시 횟수, 내용, 교수매체 종류, 누리과정 지도서 DVD 활용, 디지털 음원자료 활용 방법 및 형태)는 어떠한가? 1-2. 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악기보유여부)에 따른 교수매체 활용 실태의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사의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1.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교육과정 충족도, 장단점, 적합성,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2-2. 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악기보유여부)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3. 유아교사의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 3-1.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필요성, 활용 이유, 활용 시간, 사 용 방법, 요구사항)는 어떠한가? 3-2. 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악기보유여부)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의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소재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300명이었다.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활용 실태와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고, 연구자가 직접 방문 및 우편회신으로 회수하였다. 본 조사는 2018년 8월 27일부터 2018년 9월 14일까지 총 3주 동안 실시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과 설문지 문항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다중응답분석을 하였다.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검증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자료처리는 ...
본 연구는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중 디지털 음원자료의 활용 실태와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 활용실태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유아교사를 위한 디지털 음원자료 개발 및 보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1-1. 교수매체 활용 실태(음악교육 실시 횟수, 내용, 교수매체 종류, 누리과정 지도서 DVD 활용, 디지털 음원자료 활용 방법 및 형태)는 어떠한가? 1-2. 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악기보유여부)에 따른 교수매체 활용 실태의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사의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1.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교육과정 충족도, 장단점, 적합성,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2-2. 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악기보유여부)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3. 유아교사의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 3-1.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필요성, 활용 이유, 활용 시간, 사 용 방법, 요구사항)는 어떠한가? 3-2. 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악기보유여부)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의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소재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300명이었다.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활용 실태와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고, 연구자가 직접 방문 및 우편회신으로 회수하였다. 본 조사는 2018년 8월 27일부터 2018년 9월 14일까지 총 3주 동안 실시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과 설문지 문항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다중응답분석을 하였다.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검증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결과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매체 활용실태 결과로 유아음악교육은 주로‘주 2-3회’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노래 부르기 활동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유아음악교육 시 사용하는 교수매체는 피아노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온라인 음악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누리과정 지도서 DVD는 과반수이상이 사용해보았다고 응답했지만, 사용해본 경험이 없는 경우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DVD 활용방법이 불편해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했으며, 음원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디지털 음원자료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디지털 음원자료’가 다양하지 못해‘온라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수매체 활용 실태에 따른 차이를 조사한 결과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피아노 보다 온라인 음악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 경력이 높을수록 피아노 연주를 잘 한다고 응답했다. 만 26세 이상과 교육경력 만 3년 이상 교사 집단에서 누리과정 지도서 DVD를 활용해본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만 26세 미만 교사들의 경우 DVD 활용방법을 잘 모른다고 응답했다. 둘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으로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교육과정 충족도와 생활주제 및 내용체계에 대해서 대부분‘보통이다’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디지털 음원자료의 장점에 대해서는 ‘사용이 편리하고 연주하기 어려운 곡의 경우 요긴해서’라고 응답했으며, 주제와 관련된 음원자료가 부족하고 유료 사용이 부담되어 편리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디지털 음원자료 활용이 도움 되며 유아수준에 적합한 디지털 음원 자료 개발 및 보급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에 대해 대부분의 교사들은 디지털 음원자료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교수매체로써‘사용이 편리해서’디지털 음원자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주제에 따른 피아노 반주 및 조옮김 등 하나의 노래를 여러 가지 음원으로 개발한 예시를 제시한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이‘사용 한다’고 응답했다.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 개발에 대한 요구를 조사한 결과 어린이집 교사들이 유치원 교사들보다 음원자료 개발에 대하여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사립 유치원 교사들이 유료 사용에 대한 부담감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 지도서 및 교수매체 개발 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며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수준 높은 디지털 음원자료 개발 필요성에 대해 제언한다.
본 연구는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중 디지털 음원자료의 활용 실태와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 활용실태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여 유아교사를 위한 디지털 음원자료 개발 및 보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1-1. 교수매체 활용 실태(음악교육 실시 횟수, 내용, 교수매체 종류, 누리과정 지도서 DVD 활용, 디지털 음원자료 활용 방법 및 형태)는 어떠한가? 1-2. 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악기보유여부)에 따른 교수매체 활용 실태의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사의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1.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교육과정 충족도, 장단점, 적합성,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 2-2. 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악기보유여부)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3. 유아교사의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는 어떠한가? 3-1.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필요성, 활용 이유, 활용 시간, 사 용 방법, 요구사항)는 어떠한가? 3-2. 교사의 배경변인(연령, 학력, 경력, 기관유형, 담당유아연령, 악기보유여부)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의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소재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300명이었다.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활용 실태와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고, 연구자가 직접 방문 및 우편회신으로 회수하였다. 본 조사는 2018년 8월 27일부터 2018년 9월 14일까지 총 3주 동안 실시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과 설문지 문항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 다중응답분석을 하였다.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2검증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 19.0 Program을 이용하여 결과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매체 활용실태 결과로 유아음악교육은 주로‘주 2-3회’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노래 부르기 활동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유아음악교육 시 사용하는 교수매체는 피아노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온라인 음악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누리과정 지도서 DVD는 과반수이상이 사용해보았다고 응답했지만, 사용해본 경험이 없는 경우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DVD 활용방법이 불편해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했으며, 음원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디지털 음원자료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디지털 음원자료’가 다양하지 못해‘온라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수매체 활용 실태에 따른 차이를 조사한 결과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피아노 보다 온라인 음악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 경력이 높을수록 피아노 연주를 잘 한다고 응답했다. 만 26세 이상과 교육경력 만 3년 이상 교사 집단에서 누리과정 지도서 DVD를 활용해본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만 26세 미만 교사들의 경우 DVD 활용방법을 잘 모른다고 응답했다. 둘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인식으로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교육과정 충족도와 생활주제 및 내용체계에 대해서 대부분‘보통이다’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디지털 음원자료의 장점에 대해서는 ‘사용이 편리하고 연주하기 어려운 곡의 경우 요긴해서’라고 응답했으며, 주제와 관련된 음원자료가 부족하고 유료 사용이 부담되어 편리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디지털 음원자료 활용이 도움 되며 유아수준에 적합한 디지털 음원 자료 개발 및 보급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교사의 디지털 음원자료에 대한 요구에 대해 대부분의 교사들은 디지털 음원자료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교수매체로써‘사용이 편리해서’디지털 음원자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생활주제에 따른 피아노 반주 및 조옮김 등 하나의 노래를 여러 가지 음원으로 개발한 예시를 제시한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이‘사용 한다’고 응답했다.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디지털 음원자료 개발에 대한 요구를 조사한 결과 어린이집 교사들이 유치원 교사들보다 음원자료 개발에 대하여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사립 유치원 교사들이 유료 사용에 대한 부담감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 지도서 및 교수매체 개발 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며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수준 높은 디지털 음원자료 개발 필요성에 대해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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