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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호텔종사원이 지각하는 고객 불량행동이 업무부담, 서비스 사보타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직무자원의 조절효과 원문보기


장리 (호남대학교 호텔관광학과 호텔경영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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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경제성장에 따라 호텔산업 또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호텔산업의 양적 성장에 따라 호텔 기업 간 경쟁도 심화되 고 있는 상황이다. 치열한 시장경쟁 환경 속에서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호텔들은 종사원에 대한 관심보다는 자연스럽게 고객에게 더 집중을 하게 되었다. 이로써 고객들은 갑(甲)의 위치가 점차 확고해지며 ‘갑질’행위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최근 들어 중국 각종 매체에 이러한 고객의 ‘갑질’행동 또는 고객 불량행동 악영향 사건을 보도 하면서 고객 불량행동 문제에 사회적 관심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중국 서비스 기업들이 불량고객들에 대한 종사원들의 합리적이고 적절한 대처방법 교육의 부재, 불량고객들로 인해 종사원들이 겪게 되는 심리와 행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의 부족을 여실히 보여 주었다.
최근 중국에서 “뜨거운 국물을 불량 고객에게 붓는 종사원”이라는 극단적인 사건이 각종 매체를 통해 보도 되면서 종사원들이 고객을 향한 일종의 복수 행동 즉 서비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리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호텔관광학과 호텔경영학전공
지도교수 김진강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v, 13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173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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