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 초등 3〜4학년군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초 탐구 과정 분석 Analysis of Scientific Basic Inquiry Processes in Elementary 3rd and 4th Grade Science Textbooks Based on Revised 2015 Curriculum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초탐구과정을 다음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첫째, 기초탐구기능이 과학 내용 영역별(단원별)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2015와 2009 교과서에 제시된 기초탐구기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교과서와 실험관찰 실험본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교과서에 제시된 부분 중 ‘과학 탐구’부...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초탐구과정을 다음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첫째, 기초탐구기능이 과학 내용 영역별(단원별)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2015와 2009 교과서에 제시된 기초탐구기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교과서와 실험관찰 실험본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교과서에 제시된 부분 중 ‘과학 탐구’부분으로 분석 대상을 제한하고, 단원 도입 및 마무리 부분에 해당하는 ‘재미있는 과학’, ‘과학과 생활’, ‘과학이야기’, ‘단원마무리’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각 기초탐구기능요소별 분석틀을 마련하여 단원별로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2009개정 교과서와 제시 양상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4학년군 과학 교과서에서 기초탐구과정은 관찰, 의사소통, 추리, 분류, 측정, 예상 순으로 제시되었다. 이는 과학 탐구 활동이 관찰과 의사소통 탐구요소를 바탕으로 하면서 추리, 분류, 측정, 예상 탐구요소를 필요한 경우 더하여 제시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단원별(영역별)로 기초탐구요소의 비중이 조금씩 다르게 제시되고 있는데, 이것은 영역의 특성보다는 학습 활동의 내용과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특징이 있었다. 관찰과 의사소통, 추리 탐구요소는 매 단원에서 비중 있게 제시되고 있었으며 단원별로 다루고 있는 학습활동의 따라 측정 탐구요소를 더 강조하기도 하고, 분류 탐구 요소를 더 강조하기도 하는 차이를 보인다. 둘째, 2015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맞게 탐구 역량의 강화와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한 학습량 적정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예상을 제외한 기초탐구과정요소가 2009년 개정보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4학년군 과학 교과서에 더 많이, 이전보다 다양한 유형으로 제시되고 있었다. 관찰, 측정, 분류, 추리, 의사소통 요소에서 모두 제시 횟수가 늘어났으며, 이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중 하나인 탐구 역량 강화에 맞게 기초탐구과정요소를 더욱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기초탐구과정요소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2015년 3∼4학년 과학에서 2009년에서 보다 쉬운 수준으로 기본에 충실한 기초탐구를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개정 방향 중 하나인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한 학습량 적정화와 관련하여 기초에 충실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의 방향성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주요어 : 기초탐구과정, 관찰, 측정, 분류, 추리, 의사소통, 2015 개정 과학 교과서
* 본 논문은 2018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기초탐구과정을 다음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첫째, 기초탐구기능이 과학 내용 영역별(단원별)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둘째, 2015와 2009 교과서에 제시된 기초탐구기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교과서와 실험관찰 실험본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교과서에 제시된 부분 중 ‘과학 탐구’부분으로 분석 대상을 제한하고, 단원 도입 및 마무리 부분에 해당하는 ‘재미있는 과학’, ‘과학과 생활’, ‘과학이야기’, ‘단원마무리’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각 기초탐구기능요소별 분석틀을 마련하여 단원별로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2009개정 교과서와 제시 양상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4학년군 과학 교과서에서 기초탐구과정은 관찰, 의사소통, 추리, 분류, 측정, 예상 순으로 제시되었다. 이는 과학 탐구 활동이 관찰과 의사소통 탐구요소를 바탕으로 하면서 추리, 분류, 측정, 예상 탐구요소를 필요한 경우 더하여 제시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단원별(영역별)로 기초탐구요소의 비중이 조금씩 다르게 제시되고 있는데, 이것은 영역의 특성보다는 학습 활동의 내용과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특징이 있었다. 관찰과 의사소통, 추리 탐구요소는 매 단원에서 비중 있게 제시되고 있었으며 단원별로 다루고 있는 학습활동의 따라 측정 탐구요소를 더 강조하기도 하고, 분류 탐구 요소를 더 강조하기도 하는 차이를 보인다. 둘째, 2015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맞게 탐구 역량의 강화와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한 학습량 적정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예상을 제외한 기초탐구과정요소가 2009년 개정보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4학년군 과학 교과서에 더 많이, 이전보다 다양한 유형으로 제시되고 있었다. 관찰, 측정, 분류, 추리, 의사소통 요소에서 모두 제시 횟수가 늘어났으며, 이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중 하나인 탐구 역량 강화에 맞게 기초탐구과정요소를 더욱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기초탐구과정요소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2015년 3∼4학년 과학에서 2009년에서 보다 쉬운 수준으로 기본에 충실한 기초탐구를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개정 방향 중 하나인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한 학습량 적정화와 관련하여 기초에 충실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의 방향성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주요어 : 기초탐구과정, 관찰, 측정, 분류, 추리, 의사소통, 2015 개정 과학 교과서
* 본 논문은 2018년 6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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