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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기초 탐구 과정 분석: 분류, 예상 및 추리 탐구 요소를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Basic Inquiry Process in Korean Science Textbooks: Focused on Classification, Prediction and Reasoning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6 no.5, 2007년, pp.499 - 508  

김희경 (강원대학교) ,  박보화 (단국대학교) ,  이봉우 (단국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 교육과정에 나타난 분류, 예상 및 추리 탐구 요소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기초 탐구 과정 중에서 분류, 예상 및 추리가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류에서는 전체 빈도수가 관찰이나 측정에 비해서 적었으며, 초등학교에서 많이 발견되었다. 분류의 단계는 '한 가지 특성에 의한 분류'가 대부분이고 분류의 상위 단계인 '복합 특성 특성에 따른 분류' 활동은 많이 발견되지 않았다. 예상에서는 대부분이 실험 결과를 이용한 예상 활동이었고, 예상의 단계에서 초보적 예상이 대부분으로 예상의 상위 단계인 조작적 예상은 많이 발견하지 못했다. 추리는 분류와 예상에 비해서 많은 빈도수를 나타냈으며, 학년급간 분포에서도 상위 학년에서 많은 빈도수를 나타내었다. 또한, 추리의 단계에서도 초등학교에서 중고등학교로 넘어가면서 추리의 상위단계인 이차적 추리의 빈도가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eatures of the standards of classification, prediction and reasoning in foreign national science standard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se inquiry processes in the Korean science textbooks. The inquiry process of classification was found less frequent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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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의 과학교육 과정에서 나타난 탐구 기준 중에서 기초 탐구 과정인 분류, 예상, 추리에 관련된 항목을 분석하여 기준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분석 틀을 개발하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인 우리나라 3 ~io학년 과학 교과서에서 분류, 예상, 추리의 탐구 요소가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두 번째 목표는 분류, 예상, 추리 탐구요소가 우리나라 3~10학년 교과서에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분류, 예상, 추리 등에 대한 기존의 논의들을 바탕으로 분석 틀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초 탐구 과정 중에서 분류, 예상 및 추리 탐구 요소가 우리나라 과학 교과서에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외국의 과학 교육과정에 나타난 분류, 예상및 추리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분석틀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의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 교육과정에 나타난 분류, 예상 및 추리 탐구 요소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기초탐구 과정 중에서 분류, 예상 및 추리가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정에 나타난 탐구 기준에서 기초 탐구 과정인 분류, 예상 및 추리 탐구 요소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을 한 외국의 교육과정은 영국 교육과정(INCA, 2004) , 미국 과학교육기 준(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미국 캘리포니아주 교육과정(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00), 미국 메사쥬세츠주 교육과정 (Massachusetts Department of Education, 2001), 미국 콜로라도주 교육과정(State of Colorado, 1995), 미국 텍사스주 교육과정 (Texas Education Agency, 2005) , 미국 네브라스카주 교육과정 (Nebraska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1998), 미국 버지니아주교육과정 (Board of Education, 2003), 미 국 플로리 다주 교육과정 (Florida Department of Education, 1996a, 1996b), 캐나다 앨버타주 교육과정(Government of Alberta, 1996), 호주 빅토리아주 교육과정(Victorian Cu- niculum and Assessment Authority, 2002), 뉴질랜드교육과정 (Ministry of Education, 1993), 싱가포르 교육과정 (Singapore Department of Education, 2004)으로 총 13개의 나라(주)의 교육과정이다.

가설 설정

  • 이를 바탕으로 분류 분석틀의 하위 범주를 기본적으로 물체로부터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것과 분류된 것으로부터 특성을 찾는 것으로 나누는 것으로 정하였다. 또한, 분류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순서를 정하는 것과도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세 번째 하위 항목으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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