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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enfeld의 문제해결 행동요인에 기초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 문제해결 과정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n the 5th grade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rocesses based on Schoenfeld‘s problem solving behavior factors 원문보기


조예림 (서울교육대학교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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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수학 문제해결 과정을 Schoenfeld의 문제해결 행동요인으로 비교 분석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문제해결 과정 특징을 이해하고,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은 학습유형에 따라 문제해결 행동요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은 내용영역에 따라 문제해결 행동요인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강북구 소재 S초등학교 5학년 학생 총 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학습유형에 따라 2명씩 수와 연산, 도형 및 측정 영역의 총 6문항을 해결하는 과정을 관찰 녹화 후 전사하였다. 전사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rocesses of fifth grade students based on problem solving behavior factors of Schoenfeld,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processes.

First, what is the diff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예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장혜원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79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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