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실태 조사 원문보기


여하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는지 그 실태를 조사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관점은 어떠한가?
나.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방식는 어떠한가?
다.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관점과 사용 방식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질문지를 구성하였고, 수도권 내에서 편의 표집된 약 25개교의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346부의 응답을 바탕으로 통계적인 분석을 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관점과 사용 방식, 그리고 이 둘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가장 많은 지지를 얻은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관점은 참여하기, 참고하기, 해석하기, 따르기의 순서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특히 참여하기 관점은 거의 대부분의 초등 교사가 동의하는 관점이었다. 반면 해석하기의 경우 문항별 동의 정도는 높은 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신념별 비율은 낮았다. 또한 교과용도서의 충실한 이행에 관련한 문항들에서는 중립의견이 많다는 특징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응답자의 배경변인이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관점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지만, 둘 사이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어려웠다. 통계적으로 분석을 하였을 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드물었기 때문이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교과용도서 사용 방식을 분석한 결과, 읽기, 평가, 수정의 방식을 모두 고루 사용하고 있었다. 수업 계획의 시기에는 읽기와 수정의 방식으로, 수업 중에는 읽기, 평가, 수정을 골고루, 수업 반성의 시기에는 주로 평가의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다. 더 세부적으로 분석하면, 읽기는 수업 전에는 큰 흐름을 중심으로, 수업 중에는 세부사항을 중심으로 확인하는 경향이 있었다. 평가에서는 수업 전, 중, 후 상관없이 모두 학생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두드러졌으며, 수업 후에는 교육과정의 목표 도달 여부를 고려한다는 응답도 많았다. 수정에서는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활동을 대체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수업 후에는 심화·보충 자료를 추가한다는 응답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관점과 사용 방식 사이의 관계를 수업 흐름에 따라 분석한 결과, 응답률의 변화 추이가 해당 관점의 특징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따르기 관점에서의 사용 방식에서는 교과용도서의 표현을 고정적으로 생각하는 특징이 두드러진다. 참여하기 관점에서는 교과용도서와 교사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특징이 두드러졌다. 해석하기 관점에서는 교사의 적극적인 해석 과정으로서 수업 전에 수정을 하는 것으로 모습이 보였다. 마지막으로 참고하기 관점은 교과용도서에서 그때그때 아이디어를 얻어 수업 중 수정을 하는 특징이 나타났다.
다섯째,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관점과 사용 방식 사이의 관계를 세부 요소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읽기 방식의 경우 항상 교과용 도서의 권위를 높게 평가하는 관점의 순서대로 평균이 높았다. 평가의 경우에는 교사는 ...

주제어

#교과용도서 수학 교과용도서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초등 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여하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101 p.
키워드 교과용도서 수학 교과용도서 수학 교과용도서 사용 초등 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28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