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할극을 활용한 초등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 분석
An Analysis of the Process of Elementary Mathematics Story Problem Solving Using Role-Play 원문보기


오세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한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실제 흥미와 사회적 맥락에 맞는 문장제 교수가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Goldman, 1997). 특히 이야기(story) 형태의 맥락 문제(contextual problem)는 수학적 맥락을 제시하는데 효과적이고, 실세계에서 지식이 적용되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수학의 이론적 언어가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언어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김은실, 2011; Treffers, 1987; Treffers & Gifffee, 1985; 노지화, 2016). 이러한 이야기 문제(Story problem)해결 과정에 읽기, 듣기보다 적극적인 역할극 활동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명확히 표상하여 문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역동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 형태의 맥락 문제 이해 및 해결을 돕고 수학적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략으로 역할극을 도입하고 역할극을 적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

주제어

#역할극 수학 이야기 문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문제 이해 수학적 의사소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세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지도교수 백석윤
발행연도 2018
키워드 역할극 수학 이야기 문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문제 이해 수학적 의사소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480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