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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음악수업 지도 방안 : 중학교 1학년 3종 음악 교과서의 표현영역, 생활화영역 중심으로
Teacning Method of Music Classes based on a Constructivism according th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n area of ‘expression’ and ‘familiarization’ in three kinds of 7th grade Music Textbooks 원문보기


최주은 (창원대학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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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2015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 중등 음악과 교수·학습에 있어서 구성주의적 적용방안을 탐색해 보고, 교수·학습의 주체가 될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및 청소년의 올바른 정서 발달에 음악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구성주의와 구성주의 이론유형 및 구성주의 교수·학습 유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연구의 실제에서는 중등음악 수업의 ‘표현’ 및 ‘생활화’영역 중심으로 학생 활동 수업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탐색해 보았다. 또한 2015개정 교육 과정에 의해 ‘미래엔’, ‘교학사’, ‘두산동아’를 바탕으로 표현 및 생활화 영역의 교수·학습에 있어서 구성주의에 의한 학생 주도 수업 활동을 모색해 보았다. 구성주의이론에 근거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주은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유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ii, 8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733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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