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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청소년으로서 중학생 독자의 자기 선택적 독서 양상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f-selective reading pattern of middle school students as adolescents 원문보기


장소영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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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으로서의 중학생 독자의 독서 양상과 그들이 자기 선택적 독서 상황에서 어떤 방법으로 책을 선정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12개의 문항으로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설문은 중학생 독자의 독서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자발적 독서 시간과 자발적 독서 상황을 묻는 문항과 독서에 대한 선호도와 선호하는 독서 분야, 자기 선택적 독서 상황에서 도서를 선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의미 있게 생각하는 과정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경기도 소재 A중학교 1-3학년 남녀 학생 47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자 28명을 제외한 443명의 조사결과를 분석하였다.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중학생 독자의 독서 경향은 어떠한가?
2. 자기 선택적 독서 상황에서 중학생 독자의 도서선정 방법은 어떠한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 독자의 독서 경향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학교 학생을 학년별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평일 자발적으로 독서에 활용하는 시간은 1시간 이내가 76.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1시간 이상 3시간 이내 독서 시간은 20.7%에 그쳤다. 주말 독서 시간은 1시간 이내가 64.8%이고, 1시간 이상 시간 3이내가 35%로 평일 독서 시간보다 높게 나타났다. 카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성별에 따른 독서 시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학생 독자들의 독서에 투자하는 시간은 평일보다는 주말에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학생 독자의 독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책 읽기를 좋아한다.’는 응답은 54.7%, ‘좋아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4.3%로 나타났다. 독서 선호도 남녀 차이의 결과는 여학생이 전체의 70.8%이고 남학생은 44.0%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독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중학생 독자들이 책을 좋아하는 이유와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모두 ‘흥미’와 ‘재미’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독서의 선호도에 ‘흥미’와 ‘재미’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중학생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책을 꺼내 읽는 상황은 ‘할 일이 없고 심심할 때’가 31.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아야 할 때 ’라는 응답이 20.4%, ‘주말에 여가 생활을 위해’라고 응답한 빈도가 12.9%로 나타났다. 중학생 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도서 분야는 ‘웹툰과 만화책’, ‘시·소설·수필과 같은 문학 분야’, ‘판타지·추리소설’ 순으로 나타났다. 이 분야의 책을 즐겨 읽는 이유는 평소 관련 분야의 도서에 ‘관심과 흥미’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68.2%로 가장 많이 나왔다.

둘째, 자기 선택적 독서 상황에 중학생 독자가 책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한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기 선택적 독서 상황에서 책을 선정하는데 영향을 준 요인을 학년별, 성별로 살펴보면 전체 443명 중 330(74.5%)명이 ‘관심과 흥미분야’에 따라, 229(51.7%)명이 ‘장르나 유형’에 따라 책을 고른다고 응답하였다. 이에 중학생 독자들은 독서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책을 선택하고, 장르와 유형에 따라 특정 분야의 책을 스스로 선택해 읽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청소년 독자가 자신들의 독서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필요한 책이나 읽고 싶은 책을 자발적으로 선택해 읽는 시기라는 점과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중학생 독자들이 책을 선택할 때 가장 의미 있게 생각하는 과정은 책 제목보기 122명(27.5%), 특정분야의 책 찾기 82명(18.5%), 책장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aspects of the read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as adolescents and how they choose the books in self - selected reading situation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questionnaire with 12 questions was produced. The questionnaire was designed to exami...

Keyword

#중학생독자 독서양상 독서교육 청소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소영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86 p.
키워드 중학생독자 독서양상 독서교육 청소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953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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