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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3단계 차량의 컷-아웃 상황 사고 안전성 평가방법론 원문보기


박상협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설계학과 기계설계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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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율주행차가 도로에 나타났지만 잇따른 인명피해의 사고가 발생하면서 자율주행의 안전성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적인 회의를 통해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며, 기술 개발에 따른 평가방법이 지속해서 추가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선행하던 차량이 급차선 변경하고 ACC 기능으로 뒤따르던 자율주행차량이 정지된 물체를 만나게 되는 사고 상황이 반영된 컷-아웃 상황을 선정하였으며, 레벨 3 수준에서는 차량 종 방향의 제어에 관여하는 기능인 ACC, AEBS 기능에 대한 복합기능에 대한 안전성 평가방법을 정량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따라서 컷-아웃 시나리오 변수를 선정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utonomous driving cars have appeared on the road, but there has been a growing interest in the safety of autonomous driving due to subsequent casualties. As a result, international standards have been established for the safety of autonomous vehicles, and discussions are underway for ev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협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설계학과 기계설계학전공
지도교수 정재일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6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05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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