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좋은 교사에 대한 장애아 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인식 유형 연구 : Q방법론적 접근 원문보기


팽재숙 (위덕대학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장애아동의 보육, 교육,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장애아 전문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직원인 보육교사, 특수교사, 치료사를 중심으로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 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이 생각하는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 유형과 인식유형별 특성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인간의 주관성을 탐색하는데 유용한 장애아동의 보육, 교육,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장애아 전문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직원인 보육교사, 특수교사, 치료사를 중심으로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 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이 생각하는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 유형과 인식유형별 특성은 어떠한지를 알아보는 데에 있다.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서 인간의 주관성을 탐색하는데 유용한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총 6단계로 구성된 Q방법론의 과정을 거쳐, 장애아 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 유형은 총 4유형으로 나타났다.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은 제1유형은 개별화 교육 중시형, 제2유형은 아동 지원 중시형, 제3유형은 교사 자긍심 중시형, 제4유형은 교사 전문성 추구형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제1유형 개별화 교육 중시형은 아동 개개인의 수준과 요구에 맞게 교육을 하고 장애아동의 다양성을 편견 없이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제2유형 아동 지원 중시형은 칭찬과 격려를 통하여 아동을 사랑하는 마음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아동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는 것을 좋은 교사의 요인으로 선택하였다. 제3유형 교사 자긍심 중시형은 자기의 일을 사랑하고 직업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항상 밝고 유쾌함을 가지고 아동들과 눈높이를 맞추어 아동들이 바른 인성을 갖도록 지도, 교육하기 위해서 계속 연구하고 공부하며, 동료 교사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은 교사의 요인으로 선택하였다. 제4유형 교사 전문성 추구형은 아동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장애 특성을 잘 파악하여 아동 개개인의 수준과 요구에 맞게 체계적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교사를 좋은 교사의 요인으로 선택하였다.
이 연구는 장애아 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좋은 교사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과 그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직원의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장애아동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제1유형을 토대로, 장애아동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개별적 요구를 지닌 장애아동에게 개별화 교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보육교직원의 개별화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증진하는 충분한 교육 기회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제언하면, 첫째, 유형별 차이점과 유사점을 탐색하여 각 유형 간 비교·분석하는 연구를 제안할 수 있다. 둘째, 연구 참여자를 더 확장하여 장애아동을 지도하는 일반어린이집, 통합어린이집 교사들의 좋은 교사에 대한 인식과 인식 유형의 특성을 비교·분석하는 연구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bout 'Good Teacher', centered on the childcare teachers,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healers among the child-care teachers who worked at the childcare center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which needed to do treatment, childcare and education for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팽재숙
학위수여기관 위덕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남윤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2, 11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875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