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교사회복지 실무자의 지역 네트워크 경험에 관한 연구 : 성남시 교육중심마을 함께크는마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local community experience of school social worker: focused on the growing together in community 원문보기


이혜련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사회복지 실무자들의 네트워크 인식에 따른 현장 중심 실천 경험의 분석을 통해 어려움과 성과를 확인하여 민관 네트워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의 연구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질적연구 방법을 활용하였고 함께크는마을 실무자 중 3넌 이상 본 네트워크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9명을 마을별, 사업별 비율을 고려한 의도적 표집을 통해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면담 자료를 비교, 분석하여 주제별로 범주화하였고 사업 결과보고서, 회의록, 홍보물 등 문서자료와 사업 초기부터 실무자로 참여했던 연구자의 참여 경험도 적절히 활용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소통의 장으로서의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깊이가 달라져 소진되는 네트워크, 힘 있는 아이를 키우는 교육공동체 만들기의 세 가지 주제로 정리하여 범주화 하였다. 함께크는마을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실무자들은 네트워크를 마을과 학교, 가정이 넘나드는 소통의 장으로 인식하여 정기적 소통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aim of promoting the development of the public-private community by identifying difficulties and achievements through the analysis of field-based practice according to school social worker’s community recognition.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was executed for ...

주제어

#학교사회복지 교육복지 지역사회네트워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련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 전공
지도교수 이상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117 p.
키워드 학교사회복지 교육복지 지역사회네트워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2764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