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개발 효과 원문보기


이영자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독서논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자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5~6학년 독서 동아리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학생에 대한 바람직한 독서 프로그램의 방향을 모색하고 나아가 학생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한다.
먼저 자아존중감과 독서 프로그램의 관련성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고 다문화나 주부들, 결손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독서치료를 한 그간의 연구 성과들과 차별성을 두고, 일반 독서 동아리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독서 프로그램의 개발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 자아존중감이 높을 때와 낮을 때의 행동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독서활동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와 독서 프로그램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변화될 수 있음을 알아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본 연구를 위한 사전연구 자료와 실험설계, 도서 선정 및 연구 도구인 자아존중감 검사지를 소개하였으며 독서 프로그램의 구성과 그에 맞춘 교수 학습지를 정리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개발의 효과와 그 결과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먼저 연구문제로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경우 학생들의 사전과 사후의 자아존중감 변화와 성별의 자아존중감 변화, 학년별의 자아존중감의 변화가 유의미한지에 대해 양적과 질적으로 연구했다.
제 Ⅴ장에서는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효과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의 변화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첫째,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학생들의 결과물들과 반응행동, 그들의 태도 및 발표내용 등을 질적으로 분석해보면 자아존중감 뿐만 아니라 자신에 대한 자신감의 회복과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각, 독서에 대한 흥미와 재미의 발견, 타인과의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 형성, ...

주제어

#자아존중감 독서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자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독서논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임경순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140 p.
키워드 자아존중감 독서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446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