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양성과정의 교과목 현황과 핵심역량간의 관련성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rrent Status of Subjects for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and Core Compet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 2급 양성과정의 교과목 개설 현황과 핵심역량간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예비보육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 양성과정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1.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교과목 개설 현황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 양성과정과 핵심역량간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양성하고 있는 학과의 양성과정 교과목 개설 현황을 조사하여 비교·분석하였고, 보육교사 양성과정과 핵심역량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20명의 전문가를 선정하여 이메일, 직접 방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미국의 NAEYC에서 제시한 7가지 초임교사의 교사교육기준과 우리나라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 2급 양성과정의 교과목 개설 현황과 핵심역량간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예비보육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 양성과정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1.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교과목 개설 현황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 양성과정과 핵심역량간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양성하고 있는 학과의 양성과정 교과목 개설 현황을 조사하여 비교·분석하였고, 보육교사 양성과정과 핵심역량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20명의 전문가를 선정하여 이메일, 직접 방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미국의 NAEYC에서 제시한 7가지 초임교사의 교사교육기준과 우리나라의 NCS 보육직무능력 수준을 토대로 8가지의 영역으로 도출한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분석을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양성과정 개설 현황을 학제별, 전공별로 살펴본 결과 교과목 개설 현황이 학제와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필수 교과목 중 선택이 가능한 교과목의 경우 4년제와 2·3년제의 대학에서는 ‘아동미술’, ‘아동수학지도’, ‘아동안전관리’ 교과목의 개설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4년제의 선택 교과목 중에서는 ‘부모교육론’, ‘아동건강교육’, ‘아동문학교육’의 개설 비율이 높은 반면 2·3년제에서는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정신건강론’ ‘아동건강교육’의 개설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설비율이 낮은 교과목은 공통적으로 ‘보육정책론’, ‘장애아지도’, ‘아동영양학’의 교과목으로 조사되었다. 선택교과목의 개설 현황을 학과별로 살펴본 결과, 보육학과의 경우 17개 교과목 중 개설비율은 0∼84.7%으로 나타나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관련학과는 17개의 선택교과목 개설비율이 전체개설비율 보다 모두 높게 나타나 다양한 교과목이 개설·운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아교육과는 다른 학과에서 개설비율이 낮은 ‘아동문학교육’ ‘특수아동이해’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의 교과목의 개설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한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복지관련학과는 선택 교과목의 전체 개설율보다 낮은 비율로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이 11개로 나타나 보육교사의 양성학과로 무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한 교과목과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과목 중 중복으로 인정 가능한 교과목 위주로 개설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결과는 특정학과에 특정교과목이 편중되어 개설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양성과정에서 행정상 편의로 인해 예비교사들이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 보장 및 동등한 출발선 보장이 담보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은 현재의 양성과정에서 비교적 큰 편차 없이 균형 있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핵심역량 영역 8개 중 5개의 영역이 양성과정의 9개 교과목에서 골고루 다루어지고 있었고 나머지 2개의 핵심역량도 6개의 교과목에서 다루어지고 있어 각 핵심역량 영역간의 큰 편중없이 교과목이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 ‘건강·영양 및 안전관리’ 영역은 5개의 교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양성과정에서 제일 부족하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보육교사 핵심역량과 양성과정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8개의 핵심역량 중 7개의 핵심역량에서 보육교사 핵심역량과 관련성이 높은 1순위의 교과목이 모두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었다. 반면 ‘가족 및 지역사회협업’ 역량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된 ‘부모교육론’의 교과목은 현재 선택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어 이에 대한 교과목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의 보육교사 양성과정이 학제별·학과별 개설 편차가 크며 예비교사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의 재구성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에 기초할 때 ‘특수아동 이해’ ‘부모교육론’과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아동건강교육’ ‘아동영양학’의 총 5개의 교과목은 필수로 지정할 것을 제안하며,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이 양성과정에서 충분히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고찰하여 국가수준의 표준화된 양성과정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 2급 양성과정의 교과목 개설 현황과 핵심역량간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예비보육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 양성과정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1. 보육교사 양성과정의 교과목 개설 현황은 어떠한가? 2. 보육교사 양성과정과 핵심역량간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양성하고 있는 학과의 양성과정 교과목 개설 현황을 조사하여 비교·분석하였고, 보육교사 양성과정과 핵심역량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20명의 전문가를 선정하여 이메일, 직접 방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미국의 NAEYC에서 제시한 7가지 초임교사의 교사교육기준과 우리나라의 NCS 보육직무능력 수준을 토대로 8가지의 영역으로 도출한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분석을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양성과정 개설 현황을 학제별, 전공별로 살펴본 결과 교과목 개설 현황이 학제와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필수 교과목 중 선택이 가능한 교과목의 경우 4년제와 2·3년제의 대학에서는 ‘아동미술’, ‘아동수학지도’, ‘아동안전관리’ 교과목의 개설 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4년제의 선택 교과목 중에서는 ‘부모교육론’, ‘아동건강교육’, ‘아동문학교육’의 개설 비율이 높은 반면 2·3년제에서는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정신건강론’ ‘아동건강교육’의 개설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설비율이 낮은 교과목은 공통적으로 ‘보육정책론’, ‘장애아지도’, ‘아동영양학’의 교과목으로 조사되었다. 선택교과목의 개설 현황을 학과별로 살펴본 결과, 보육학과의 경우 17개 교과목 중 개설비율은 0∼84.7%으로 나타나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관련학과는 17개의 선택교과목 개설비율이 전체개설비율 보다 모두 높게 나타나 다양한 교과목이 개설·운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아교육과는 다른 학과에서 개설비율이 낮은 ‘아동문학교육’ ‘특수아동이해’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의 교과목의 개설비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한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복지관련학과는 선택 교과목의 전체 개설율보다 낮은 비율로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이 11개로 나타나 보육교사의 양성학과로 무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한 교과목과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과목 중 중복으로 인정 가능한 교과목 위주로 개설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결과는 특정학과에 특정교과목이 편중되어 개설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양성과정에서 행정상 편의로 인해 예비교사들이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 보장 및 동등한 출발선 보장이 담보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핵심역량은 현재의 양성과정에서 비교적 큰 편차 없이 균형 있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핵심역량 영역 8개 중 5개의 영역이 양성과정의 9개 교과목에서 골고루 다루어지고 있었고 나머지 2개의 핵심역량도 6개의 교과목에서 다루어지고 있어 각 핵심역량 영역간의 큰 편중없이 교과목이 구성되어 있었다. 반면 ‘건강·영양 및 안전관리’ 영역은 5개의 교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양성과정에서 제일 부족하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보육교사 핵심역량과 양성과정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8개의 핵심역량 중 7개의 핵심역량에서 보육교사 핵심역량과 관련성이 높은 1순위의 교과목이 모두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었다. 반면 ‘가족 및 지역사회협업’ 역량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된 ‘부모교육론’의 교과목은 현재 선택 교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어 이에 대한 교과목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의 보육교사 양성과정이 학제별·학과별 개설 편차가 크며 예비교사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의 재구성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에 기초할 때 ‘특수아동 이해’ ‘부모교육론’과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아동건강교육’ ‘아동영양학’의 총 5개의 교과목은 필수로 지정할 것을 제안하며,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이 양성과정에서 충분히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고찰하여 국가수준의 표준화된 양성과정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empirical data necessary for establishing the training courses designed to help improve the core competence vital for preservice teachers in child care teachers to perform their works by examining current status of subject opening related to the training cou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empirical data necessary for establishing the training courses designed to help improve the core competence vital for preservice teachers in child care teachers to perform their works by examining current status of subject opening related to the training courses for acquisition of the second degree certificate of child care teacher and looking into the relationship among the types of core competence that child care teachers would need to be equipped with.
For tha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lected:
1. What is current status of subject opening related to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2.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and core competence?
In this study, comparative analyses were performed on current opening of training course subjects in the departments that provided training to produce child care teacher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and core competence, a survey was conducted via email and direct visits by selecting 20 experts. The questionnaires used in this study were adopted from the materials which derived 8 areas based on 7 types of teacher education standards for the beginning teachers, which was presented by the NAEYC of the United States, and the 8 areas identified on the basis of the child care job performance level under the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f Korea. For the research and analysis, the frequency and percentage were calcula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below: First, we examined current opening of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by discipline and major, the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difference in the subject opening status, depending on the discipline and major. Those results implied that the opening was skewed towards specific subjects in specific departments and that the right of preservice teachers to equality of opportunity in education and equal starting line was not guaranteed in the training courses for reason of administrative convenience.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core competences of child care teachers were treated evenly in the composition of the current curriculum without any significant deviation, but when looked at by rank, the subject that was ranked first in the core competency was designated as an optional subject.
Aforesaid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variation in the opening rate for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by discipline and department and that it would be necessary to reconstruct the curriculum subjects to further build up preservice teachers' core competence. Synthetically, it is suggested that the training courses would need to be standardized at national level by examining whether core competence, vital for preservice teachers to perform concerned works, is being dealt with adequately in the training cour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empirical data necessary for establishing the training courses designed to help improve the core competence vital for preservice teachers in child care teachers to perform their works by examining current status of subject opening related to the training courses for acquisition of the second degree certificate of child care teacher and looking into the relationship among the types of core competence that child care teachers would need to be equipped with.
For tha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selected:
1. What is current status of subject opening related to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2.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and core competence?
In this study, comparative analyses were performed on current opening of training course subjects in the departments that provided training to produce child care teacher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and core competence, a survey was conducted via email and direct visits by selecting 20 experts. The questionnaires used in this study were adopted from the materials which derived 8 areas based on 7 types of teacher education standards for the beginning teachers, which was presented by the NAEYC of the United States, and the 8 areas identified on the basis of the child care job performance level under the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f Korea. For the research and analysis, the frequency and percentage were calcula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below: First, we examined current opening of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by discipline and major, the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difference in the subject opening status, depending on the discipline and major. Those results implied that the opening was skewed towards specific subjects in specific departments and that the right of preservice teachers to equality of opportunity in education and equal starting line was not guaranteed in the training courses for reason of administrative convenience.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core competences of child care teachers were treated evenly in the composition of the current curriculum without any significant deviation, but when looked at by rank, the subject that was ranked first in the core competency was designated as an optional subject.
Aforesaid results show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variation in the opening rate for child care teacher training courses by discipline and department and that it would be necessary to reconstruct the curriculum subjects to further build up preservice teachers' core competence. Synthetically, it is suggested that the training courses would need to be standardized at national level by examining whether core competence, vital for preservice teachers to perform concerned works, is being dealt with adequately in the training cours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