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의 저성장 고착화와 IT기술 기반의 글로벌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국내 기업 환경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부족한 일자리, 높은 청년실업률등 사회전반적인 문제점들에 직면하고 있다. 정부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인지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경기 부양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창업을 통해 부족한 일자리 확보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학 및 창업지원기관등의 다양한 교육 지원을 하고 있으며 전폭적인 정책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창업이 생계형 창업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는 오히려 또다른 사회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
세계 경제의 저성장 고착화와 IT기술 기반의 글로벌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국내 기업 환경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부족한 일자리, 높은 청년실업률등 사회전반적인 문제점들에 직면하고 있다. 정부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인지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경기 부양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창업을 통해 부족한 일자리 확보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학 및 창업지원기관등의 다양한 교육 지원을 하고 있으며 전폭적인 정책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창업이 생계형 창업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는 오히려 또다른 사회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4차산업혁명은 광범위하고 파격적으로 산업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기업 경쟁력원천이 시설, 장비, 자원등 하드웨어적 요소에서 기술, 데이터, 지식자원등의 소프트웨어적 요소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2016년 전세계 시가총액 10대 기업중 7개가 데이터 활용중심의 ICT 기업인 점이 이를 시사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이 발전됨에 따라 핵심기술인 ICBMA(IoT, Cloud, Bigdata, Mobile, AI)와 연관된 융합기술 관련 창업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혁신기술기반 창업은 질 높은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에 이바지한다. 2016년 기준 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의 글로벌 대형창업기업을 의미하는 유니콘 기업의 회사가치가 2010년 210억 달러 대비 28.9배나 성장한 6,080억 달러를 기록한 점이 이를 증명한다.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술기반창업을 새로운 대안으로 판단하여 기술기반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청, 창업진흥원은 기술기반창업의 정의와 관련하여 “표준산업분류를 기준으로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업을 기술기반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무형자산인 지식재산권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기술기반창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기술기반창업에서는 무형자산인 지식재산권을 기술기반창업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비중있게 다루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식재산권외에 企業家 혹은 창업조직이 보유한 경험, 역량, 기술, 재능 등도 중요한 요소로 보고 선행연구를 통해 기업가정신이 네트워크 유형을 매개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기업가는 기존 시스템에서 창조적 파괴를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 이나 조직으로 정의 하였고 기업가정신은 기존 경제적 시스템에서 창조적 파괴를 통해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 혹은 비지니스 모델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기업가정신의 핵심요소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개척자 정신, 남들보다 앞서 실행하는 선도적 정신, 고객 요구의 니즈를 충족하는 시장기회 포착, 혁신 추구, 위험감수와 도전정신,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 현재 상태의 제약을 극복하고자 하는 정신, 많은 사람들과 사회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가치 창출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기업가정신에 대하여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핵심요소로 보고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은 기업가정신의 연구에서 중요한 핵심 요소이지만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기업가정신 연구는 실리콘밸리의 등장으로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으며 본 연구에서도 변화된 기업가정신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창업초기 기업은 기업 성장의 목적 성취를 위해 기업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자본, 생산자원, 인력, 마케팅등의 부족한 기업요소들을 유입시키고 매출액 증가, 기술 확보, 우수 인력 확보를 하기도 한다. 대부분 창업기업들은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혁신적인 제품 혹은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술개발 과정중 부족한 자본, 기술력 한계, 양산화 위한 자금조달, 마케팅 기획 능력 부족등의 다양한 이유로 사업화에 실패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 학연, 지연, 혈연등을 통해 인적, 물적 자원 거래를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4차산업혁명시대는 기술적 융합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자사의 기술력과 인력만으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업 보유 네트워크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신시장 개척,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서 기술적 교류외에도 SNS 마케팅등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방식 활용이 필요하며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협업이 필요하며 이러한 협업을 위해서 기업이 보유한 네트워크를 통해 부족한 자원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기반창업 기업의 네트워크 활용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기업연구에서 네트워크는 중요한 요소로서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관계를 기준으로 보고 사회적 네트워크, 정보 네트워크, 평판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기술기반창업 기업의 성과를 위한 성공 영향 요인을 규명하는 것은 학술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술기반창업 기업중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보유한 IT기반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기술기반창업 기업의 기업가정신이 네트워크 유형을 매개로 기업의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인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 첫째, 기업가정신 요인으로 연구한 혁신성과 진취성 및 위험감수성은 기업활동의 목표인 기업성과와 관련하여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네트워크 유형의 요인으로 연구한 사회적 네트워크와 평판 네트워크 및 정보 네트워크 모두 기업성과에 대하여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네트워크 유형은 기업가정신와의 사이에 매개 역할로 기업성과에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경제의 저성장 고착화와 IT기술 기반의 글로벌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으로 국내 기업 환경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부족한 일자리, 높은 청년실업률등 사회전반적인 문제점들에 직면하고 있다. 정부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인지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경기 부양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창업을 통해 부족한 일자리 확보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학 및 창업지원기관등의 다양한 교육 지원을 하고 있으며 전폭적인 정책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창업이 생계형 창업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는 오히려 또다른 사회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4차산업혁명은 광범위하고 파격적으로 산업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기업 경쟁력원천이 시설, 장비, 자원등 하드웨어적 요소에서 기술, 데이터, 지식자원등의 소프트웨어적 요소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2016년 전세계 시가총액 10대 기업중 7개가 데이터 활용중심의 ICT 기업인 점이 이를 시사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이 발전됨에 따라 핵심기술인 ICBMA(IoT, Cloud, Bigdata, Mobile, AI)와 연관된 융합기술 관련 창업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혁신기술기반 창업은 질 높은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에 이바지한다. 2016년 기준 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의 글로벌 대형창업기업을 의미하는 유니콘 기업의 회사가치가 2010년 210억 달러 대비 28.9배나 성장한 6,080억 달러를 기록한 점이 이를 증명한다.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술기반창업을 새로운 대안으로 판단하여 기술기반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중소기업청, 창업진흥원은 기술기반창업의 정의와 관련하여 “표준산업분류를 기준으로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업을 기술기반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무형자산인 지식재산권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기술기반창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기술기반창업에서는 무형자산인 지식재산권을 기술기반창업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비중있게 다루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식재산권외에 企業家 혹은 창업조직이 보유한 경험, 역량, 기술, 재능 등도 중요한 요소로 보고 선행연구를 통해 기업가정신이 네트워크 유형을 매개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기업가는 기존 시스템에서 창조적 파괴를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 이나 조직으로 정의 하였고 기업가정신은 기존 경제적 시스템에서 창조적 파괴를 통해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 혹은 비지니스 모델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기업가정신의 핵심요소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개척자 정신, 남들보다 앞서 실행하는 선도적 정신, 고객 요구의 니즈를 충족하는 시장기회 포착, 혁신 추구, 위험감수와 도전정신,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 현재 상태의 제약을 극복하고자 하는 정신, 많은 사람들과 사회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가치 창출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기업가정신에 대하여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을 핵심요소로 보고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은 기업가정신의 연구에서 중요한 핵심 요소이지만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기업가정신 연구는 실리콘밸리의 등장으로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으며 본 연구에서도 변화된 기업가정신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창업초기 기업은 기업 성장의 목적 성취를 위해 기업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자본, 생산자원, 인력, 마케팅등의 부족한 기업요소들을 유입시키고 매출액 증가, 기술 확보, 우수 인력 확보를 하기도 한다. 대부분 창업기업들은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혁신적인 제품 혹은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술개발 과정중 부족한 자본, 기술력 한계, 양산화 위한 자금조달, 마케팅 기획 능력 부족등의 다양한 이유로 사업화에 실패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 학연, 지연, 혈연등을 통해 인적, 물적 자원 거래를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4차산업혁명시대는 기술적 융합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자사의 기술력과 인력만으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업 보유 네트워크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신시장 개척,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서 기술적 교류외에도 SNS 마케팅등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방식 활용이 필요하며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협업이 필요하며 이러한 협업을 위해서 기업이 보유한 네트워크를 통해 부족한 자원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기반창업 기업의 네트워크 활용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기업연구에서 네트워크는 중요한 요소로서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관계를 기준으로 보고 사회적 네트워크, 정보 네트워크, 평판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기술기반창업 기업의 성과를 위한 성공 영향 요인을 규명하는 것은 학술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술기반창업 기업중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보유한 IT기반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기술기반창업 기업의 기업가정신이 네트워크 유형을 매개로 기업의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인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 첫째, 기업가정신 요인으로 연구한 혁신성과 진취성 및 위험감수성은 기업활동의 목표인 기업성과와 관련하여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네트워크 유형의 요인으로 연구한 사회적 네트워크와 평판 네트워크 및 정보 네트워크 모두 기업성과에 대하여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네트워크 유형은 기업가정신와의 사이에 매개 역할로 기업성과에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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