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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습 경험의 질을 중요시하며, 교과별 학습 내용을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구조화해서 학생들이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단편적인 지식 암기보다는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를 기대한다.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에 대한 심층적 이해는 학습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역량 함양을 기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개정과 함께 교육평가에서도 학생들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향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즉, 학습자의 지식이나 기능을 단순히 측정하는 학습의 ‘결과’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학습자의 이해 수준을 진단하고 촉진하여 평가가 유의미한 학습 경험이 되도록 하는 ‘과정’에 보다 중점을 두는 평가 방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종합하면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새로운 평가의 방향으로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의 특징을 지닌 과정 중심 평가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으로 ...
저자 | 이민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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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방법전공 |
지도교수 | 온정덕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 9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8632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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