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정 중심 평가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메타인지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 백워드 설계와 맞춤형 수업을 적용하여 원문보기


이민영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습 경험의 질을 중요시하며, 교과별 학습 내용을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구조화해서 학생들이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단편적인 지식 암기보다는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를 기대한다.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에 대한 심층적 이해는 학습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역량 함양을 기대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개정과 함께 교육평가에서도 학생들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향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즉, 학습자의 지식이나 기능을 단순히 측정하는 학습의 ‘결과’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학습자의 이해 수준을 진단하고 촉진하여 평가가 유의미한 학습 경험이 되도록 하는 ‘과정’에 보다 중점을 두는 평가 방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종합하면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새로운 평가의 방향으로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의 특징을 지닌 과정 중심 평가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으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영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전공
지도교수 온정덕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9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63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