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난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듬감 및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난타, 리듬감, 자기효능감에 대한 참고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기존의 검사도구들을 참고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리듬감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리듬 관련 요소를 추출하여 리듬감 검사 및 난타 프로그램에 적용할 리듬 요소를 설정하였으며, 활동에 필요한 리듬 및 장단을 선정하여 총 16차시 분량의 난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난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듬감 및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난타, 리듬감, 자기효능감에 대한 참고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기존의 검사도구들을 참고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리듬감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리듬 관련 요소를 추출하여 리듬감 검사 및 난타 프로그램에 적용할 리듬 요소를 설정하였으며, 활동에 필요한 리듬 및 장단을 선정하여 총 16차시 분량의 난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소재 G초등학교 4∼6학년 타악 동아리 학생 20명이며,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리듬감 및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양적 분석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양적 연구를 보완하기 위하여 교사 수업일지 및 학생활동지, 자기평가지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난타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리듬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듬 이해능력 및 리듬 표현능력, 이 둘을 통합한 리듬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리듬감 하위요소별로 살펴보았을 때 셈여림을 제외한 6개 하위요소(박, 리듬꼴, 장단형, 음색, 빠르기, 말붙임새)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리듬감 검사 결과 남녀 모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향상이 이루어졌으며, 남학생은 리듬 이해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리듬 표현능력은 남녀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하위 집단별 검사 결과, 두 집단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상위집단에서는 리듬 표현능력이, 하위집단에서는 리듬 이해 및 표현능력 모두가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난타 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선호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자기효능감의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으며, 특히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소 중 자신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녀 모두 평균 점수가 상승하였으나, 남학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상·하위 집단별 검증결과 하위 집단 학생들의 자기조절효능감 및 과제난이도선호 향상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질적 분석 결과, 난타 프로그램은 자신감 및 과제난이도 선호 향상, 리듬보 및 정간보 독보력 신장, 리듬 창작에 대한 흥미 및 리듬 창작 능력의 증진에 효과가 있었다. 난타북으로 리듬을 표현하고 발표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감이 증진되었으며, 더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는 과제난이도선호가 향상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악보 읽기 경험을 통해 독보력이 신장되어 그동안 어렵게 생각했던 악보를 쉽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과정 속에서 친구들과 함께 리듬 및 장단을 창작하며 리듬 창작에 대한 흥미 및 리듬 창작 능력을 함양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난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듬감 및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난타, 리듬감, 자기효능감에 대한 참고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기존의 검사도구들을 참고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리듬감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리듬 관련 요소를 추출하여 리듬감 검사 및 난타 프로그램에 적용할 리듬 요소를 설정하였으며, 활동에 필요한 리듬 및 장단을 선정하여 총 16차시 분량의 난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소재 G초등학교 4∼6학년 타악 동아리 학생 20명이며,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리듬감 및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양적 분석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양적 연구를 보완하기 위하여 교사 수업일지 및 학생활동지, 자기평가지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난타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리듬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듬 이해능력 및 리듬 표현능력, 이 둘을 통합한 리듬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리듬감 하위요소별로 살펴보았을 때 셈여림을 제외한 6개 하위요소(박, 리듬꼴, 장단형, 음색, 빠르기, 말붙임새)의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리듬감 검사 결과 남녀 모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향상이 이루어졌으며, 남학생은 리듬 이해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리듬 표현능력은 남녀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하위 집단별 검사 결과, 두 집단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상위집단에서는 리듬 표현능력이, 하위집단에서는 리듬 이해 및 표현능력 모두가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난타 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선호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자기효능감의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으며, 특히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소 중 자신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녀 모두 평균 점수가 상승하였으나, 남학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상·하위 집단별 검증결과 하위 집단 학생들의 자기조절효능감 및 과제난이도선호 향상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질적 분석 결과, 난타 프로그램은 자신감 및 과제난이도 선호 향상, 리듬보 및 정간보 독보력 신장, 리듬 창작에 대한 흥미 및 리듬 창작 능력의 증진에 효과가 있었다. 난타북으로 리듬을 표현하고 발표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감이 증진되었으며, 더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는 과제난이도선호가 향상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악보 읽기 경험을 통해 독보력이 신장되어 그동안 어렵게 생각했던 악보를 쉽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과정 속에서 친구들과 함께 리듬 및 장단을 창작하며 리듬 창작에 대한 흥미 및 리듬 창작 능력을 함양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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