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 및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8명을 실험집단, 인근에 소재한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8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검사도구는 수학적 태도를 검사하기 위해 Ward(1993)가 수정·보완한 것을 국내에서는 황정숙(1996)이 번안하고, 김창복(1999)이 사용한 것을 김갑순(2009)이 7문항으로 일부 수정·보완한 ‘수학적 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 Ward(1993)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를 황정숙(1996)이 번안하고 류혜숙(2003)이 재구성한 수학적 문제해결력 검사 문항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예비검사, ...
본 연구는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 및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8명을 실험집단, 인근에 소재한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8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검사도구는 수학적 태도를 검사하기 위해 Ward(1993)가 수정·보완한 것을 국내에서는 황정숙(1996)이 번안하고, 김창복(1999)이 사용한 것을 김갑순(2009)이 7문항으로 일부 수정·보완한 ‘수학적 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 Ward(1993)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를 황정숙(1996)이 번안하고 류혜숙(2003)이 재구성한 수학적 문제해결력 검사 문항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예비검사, 교사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서로 진행하였고, 실험처치는 12주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기간 동안 실험집단은 수학적 토의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수학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처치한 후 두 집단의 유아들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도구와 방법으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수학적 토의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수학적 태도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태도의 하위요소인 수학에 대한 흥미, 수학에 대한 유능감, 수학에 대한 끈기의 점수 변화를 살펴보면,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3가지 하위요소에 모두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수학적 토의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문제해결력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분류, 패턴, 수, 측정, 도형, 통계의 점수 변화를 살펴보면,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분류, 수, 측정, 도형의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패턴과 통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적 토의활동이 패턴, 통계를 제외한 유아들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수학적 토의활동이 자유선택활동 중 수·조작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수학활동보다 유아의 수학적 태도 및 수학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적 토의활동의 구체적인 활동 방안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데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 및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8명을 실험집단, 인근에 소재한 B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28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검사도구는 수학적 태도를 검사하기 위해 Ward(1993)가 수정·보완한 것을 국내에서는 황정숙(1996)이 번안하고, 김창복(1999)이 사용한 것을 김갑순(2009)이 7문항으로 일부 수정·보완한 ‘수학적 태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 Ward(1993)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를 황정숙(1996)이 번안하고 류혜숙(2003)이 재구성한 수학적 문제해결력 검사 문항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예비검사, 교사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서로 진행하였고, 실험처치는 12주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기간 동안 실험집단은 수학적 토의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수학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처치한 후 두 집단의 유아들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도구와 방법으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수학적 토의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수학적 태도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태도의 하위요소인 수학에 대한 흥미, 수학에 대한 유능감, 수학에 대한 끈기의 점수 변화를 살펴보면,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3가지 하위요소에 모두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수학적 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수학적 토의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문제해결력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문제해결력의 하위요소인 분류, 패턴, 수, 측정, 도형, 통계의 점수 변화를 살펴보면,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분류, 수, 측정, 도형의 점수가 더 많이 향상되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패턴과 통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수학적 토의활동이 패턴, 통계를 제외한 유아들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수학적 토의활동이 자유선택활동 중 수·조작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수학활동보다 유아의 수학적 태도 및 수학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적 토의활동의 구체적인 활동 방안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데 토대가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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