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윤종현 (경인교육대학교 초등생활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의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비교 집단 간에는 진로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과 실행한 후의 실험 집단의 진로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오산시 고현동에 위치한 O초등학교 5학년 2개 반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9년 3월 2주부터 5월 1주까지 약 8주간에 걸쳐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시간과 실과 6단원 ‘나의 진로’ 시간을 활용하여 실험집단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학교교육과정에 의한 진로교육을 실시하였다.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기 위하여 전성수(2015)의 ‘질문이 있는 교실’ 도서를 참고하여 5가지 하브루타 학습법 중 질문 중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종현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생활과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재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8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64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