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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의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비교 집단 간에는 진로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과 실행한 후의 실험 집단의 진로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오산시 고현동에 위치한 O초등학교 5학년 2개 반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9년 3월 2주부터 5월 1주까지 약 8주간에 걸쳐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시간과 실과 6단원 ‘나의 진로’ 시간을 활용하여 실험집단은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학교교육과정에 의한 진로교육을 실시하였다.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기 위하여 전성수(2015)의 ‘질문이 있는 교실’ 도서를 참고하여 5가지 하브루타 학습법 중 질문 중심 ...
저자 | 윤종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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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생활과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재호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iv, 88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864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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