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 사회불안, 거부민감성 및 정서표현 양가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 학생 중에서 학생생활상담센터가 주관하는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이라는 공고를 통해 본인 스스로 참가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선정하였고 이들을 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4명으로 무선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본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처치하였으며, 한 회기에 90분씩, 8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후에 걸쳐 두 집단으로 하여금 대인관계 유능성 검사, 거부민감성 검사, ...
본 연구는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 사회불안, 거부민감성 및 정서표현 양가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 학생 중에서 학생생활상담센터가 주관하는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이라는 공고를 통해 본인 스스로 참가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선정하였고 이들을 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4명으로 무선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본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처치하였으며, 한 회기에 90분씩, 8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후에 걸쳐 두 집단으로 하여금 대인관계 유능성 검사, 거부민감성 검사,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검사와 정서표현 양가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 결과, 두 집단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변인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대학생 대상으로 진행한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유의하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상호작용불안, 정서표현 양가성, 거부민감성은 긍정적으로 검토 가능할 만한 변화를 보였다. 셋째,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경우 네 가지 변수 모두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넷째, 프로그램 처치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해내었다. 첫째,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둘째, 본 프로그램은 정서표현 양가성, 사회불안, 거부민감성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였지만 긍정적인 변화를 도출해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본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입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논의와 결론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후속 연구를 위한 연구의 방향성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회기별 내용의 효과성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기존에 관습적으로 사용된 프로그램들이 연구대상들의 시대적, 문화적 변화에 따라 바뀔 필요가 있다. 둘째, 프로그램의 내용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매회기마다 질적 분석이 이루어져야한다. 각 회기별로 이루어진 처치 프로그램 내용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연구대상자들에게서 질적인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 셋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집단원들 간의 응집력을 다룰 만한 내용이 필요하다. 집단상담이 사회의 축소판이자 실험실 역할인 만큼, 집단 내에서 친분을 쌓고 함께 공동과업을 실시함이 개인으로 하여금 대인관계능력을 높게 평가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 사회불안, 거부민감성 및 정서표현 양가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대학 학생 중에서 학생생활상담센터가 주관하는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이라는 공고를 통해 본인 스스로 참가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선정하였고 이들을 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4명으로 무선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은 본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처치하였으며, 한 회기에 90분씩, 8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후에 걸쳐 두 집단으로 하여금 대인관계 유능성 검사, 거부민감성 검사,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 검사와 정서표현 양가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 결과, 두 집단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변인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모든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대학생 대상으로 진행한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유의하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상호작용불안, 정서표현 양가성, 거부민감성은 긍정적으로 검토 가능할 만한 변화를 보였다. 셋째,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경우 네 가지 변수 모두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넷째, 프로그램 처치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해내었다. 첫째,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실험집단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유의하게 증가시켰다. 둘째, 본 프로그램은 정서표현 양가성, 사회불안, 거부민감성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였지만 긍정적인 변화를 도출해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본 대인관계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입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논의와 결론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후속 연구를 위한 연구의 방향성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회기별 내용의 효과성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기존에 관습적으로 사용된 프로그램들이 연구대상들의 시대적, 문화적 변화에 따라 바뀔 필요가 있다. 둘째, 프로그램의 내용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매회기마다 질적 분석이 이루어져야한다. 각 회기별로 이루어진 처치 프로그램 내용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연구대상자들에게서 질적인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필요하다. 셋째,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집단원들 간의 응집력을 다룰 만한 내용이 필요하다. 집단상담이 사회의 축소판이자 실험실 역할인 만큼, 집단 내에서 친분을 쌓고 함께 공동과업을 실시함이 개인으로 하여금 대인관계능력을 높게 평가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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