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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공감향상 그림카드를 활요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on Compassion and Sociality of Infants by Using a picture card 원문보기


이재경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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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감향상 그림카드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유아가 타인과 친밀하고 원활한 사회성 발달을 이루고 건강한 인성발달을 도모하는데 유아용 공감 향상 그림카드를 활용한 교육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 유아 인성교육의 핵심인 공감향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상기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감 향상 그림카드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공감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공감 향상 그림카드를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유아용 공감향상 그림카드는 이숙 · 류현강 · 조윤미가 2018년에 개발하여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공감능력이 강조된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본 연구자가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지역 내 어린이집 중에 평균 월령이 비슷한 집단 두 곳을 선정하였으며 D 어린이집의 유아 10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다른 S 어린이집 유아 10명을 통제집단으로 하여 3개월 이상 지도한 담임교사가 사전 사후 검사하였다. 프로그램은 연구자가 총 13회기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유아의 공감 능력은 EQ-C를 고희갑(2014)이 번역 및 수정 개발한 도구를 교사가 사용하였으며 김숙경(1988)이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 측정 도구를 교사가 사용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pact of the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on the empathy and social skills of infants. This is a reminder of the need to develop empathic education programs, which are key to infant personality education, by exploring the impact of education on childr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경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재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6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577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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