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마이스터 고등학교 1학년생의 진로태도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Career Reading Program on Career Attitude Maturity of Mister high-School A First-year Students 원문보기


이건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마이스터 고등학교 1학년생의 진로태도 성숙도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러한 주제를 확인하기 위하여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마이스터 고등학교 1학년의 진로태도 성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문제로 정하고, 이 연구문제의 하위 연구문제로 ‘진로독서 프로그램이 마이스터 고등학교 1학년의 진로 결정성, 진로 준비성, 진로 독립성, 진로 목적성, 진로 확신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정하였다.
이 연구문제를 입증하기 위하여 D광역시 D구에 소재한 마이스터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6명의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를 모집하여 13명은 통제집단, 13명은 실험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실험집단은 회기당 50분씩 총 8회기의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았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진로태도 성숙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이후 동일한 검사를 한 번 더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진로독서 프로그램은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발행한 집단상담 프로그램(2001)을 기반으로 배은경(2003)이 구성한 것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마이스터 고등학생 및 남학생의 특성에 맞춰 다시 재구성한 것이다. 진로태도 성숙도 검사지는 이기학(1997)이 개발한 진로태도 성숙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 피험자별로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다음, 이 값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경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례수가 각각 13명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두 집단 간 평균 비교를 위해 비모수적 통계 방법인 맨-휘트니 검정(Mann-Whitney U test)을 활용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eer attitude of the reading program is Meister High School freshman course this study works on the maturity of study that want to know how. To confirm this topic, 'Is the Career Reading Program affecting the maturity of myister high school freshman career path?' as a research issue and as a sub-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건호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재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6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577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