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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성장지향점 도서를 활용한 독서지도 효과에 관한 연구 - 에니어그램 성격 2번 유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Reading Guidance Using a Happy Point Books, Focused on Enneagram Personality Type 2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1, 2015년, pp.69 - 88  

조현양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  한윤옥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  백진환 (성남정자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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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에니어그램의 성격유형별 성장지향점 도서를 활용한 독서지도의 효과 정도를 밝히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J초등학교 6학년 학생 중 에니어그램 2번 유형을 대상으로 성장지향점 도서를 활용하여 독서지도를 실시하였다.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2번의 성장지향점인 4번 유형의 선호도서인 자기성장 테마도서와 4번 유형의 심리적 기능인 자의식이 포함된 도서를 독서지도의 자료로 선정하였으며, 5주 동안 14회로 구성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하여 정서지능자아존중감 검사를 측정도구로 하여 사전-사후 검증을 실행하였으며, 대상 학생들의 수업 참여 결과물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다. 특히, 수업 자료로 이용된 성장지향점 도서에 대해 학생들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어 성장지향점 도서를 활용한 독서지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if reading guidances using the happy point books are effective. In this study, reading guidances were carried out to the 6th grade students of J Elementary School who have Enneagram Personality type 2. Books were selected as a source of reading guidance. These 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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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서 와 연계하여 자신이 가진 특별함을 탐색해 보고 손도장 작품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하였다.
  • 에니어그램의 어원은 아홉이라는 뜻의 그리스어 에니어(ennea)와 그림이라는 뜻의 그라모스(grammos)에 있으며, 아홉 가지로 이루어진 인간의 성격유형과 그 유형들의 연관성을 표시한 기하학적 도형을 가리킨다. 에니어그램에서는 인간의 타고난 기질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갈등의 해소에 사용하는 에너지의 근원을 보고, 다음으로 에너지의 바탕을 두고 핵심적인 기질적 욕구가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 무엇인지를 본다.
  • 이 연구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도서가 있는 것처럼 성격유형별로 성장지향점의 도서가 있고, 그 책으로 성격유형에 따른 독서지도를 하면 훨씬 효과적인 품성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아래 시작되었으며, 에니어그램의 성격지향점 도서를 활용한 독서지도의 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성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교 6학년으로 하였으며, 에니어그램의 9가지 유형 가운데 2유형의 학생들을 독서지도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에니어그램 상의 다양한 성격유형을 가진 학생들에게 해당 성격유형이 지향해야 할 건강한 성장지향점 도서를 읽혔을 때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생 중 2번 유형을 대상으로 그들의 성장지향점인 4번 유형의 관련도서를 활용한 독서지도를 5주간에 걸쳐 14회 실시하였다.
  • 이러한 스트레스 포인트와 해피 포인트의 방향은 발달과정에서 우리가 성장하고 있는지 퇴보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성장의 방향인 해피 포인트는 우리에게 성장의 객관적인 표시를 제공하여 주며, 건강한 심리적 성장을 위해 어떤 요소들이 필요한지를 보여 준다.
  • 선호도서와 더불어 각 개인이 좀 더 건강한 인성의 방향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개인별 성장지향점에 해당하는 도서의 교육적 효과를 구체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고 있으며, 이 연구에서는 성격지향점 도서를 활용한 독서 지도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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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란? 학교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는 장소인 동시에 성장 배경이나 성격이 다른 또래들이 함께 모여 생활하는 곳이기도 하다. 학생들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가운데 고민과 갈등, 또래 친구와의 마찰 등 학교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와 직면하게 되며,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우치기도 한다.
청소년에 대한 전체 상담건수 중 초등학생이 차지하는 비중의 추세는? 통계청(KOSIS)의 ‘청소년상담지원현황’에 따르면 청소년에 대한 전체 상담건수에서 초등학생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7년 399,044건에서 2012년엔 748,319건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2013년에는 760,665건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 초등학생들의 주요 상담 내용은 대인 관계의 어려움이나 학업, 진로와 관련된 고민 등으로 나타났다(국가통계포털, 청소년상담지원현황 2007-2013년).
학교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예방법 중 하나는? 학생들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가운데 고민과 갈등, 또래 친구와의 마찰 등 학교생활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와 직면하게 되며,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우치기도 한다. 독서를 기반으로 하는 독서지도는 예방적 차원으로써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특히 독서의 역할과 중요성은 교육현장에 서도 강조되어 상황별 독서치료, 읽기 부진아를 위한 독서지도, 강점 강화 독서지도, 독서토론을 통한 독서력 향상 등 다양한 교육적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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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문용린. 1997.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서울: 글이랑.(Moon, Young-Lin. 1997. EQ is likely a higher success. Seoul: Gulir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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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박계현. 201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따른 비행청소년의 비행동기 탐색.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Park, Kye-Hyun. 2011. The Study on the Motive of Juvenile Delinquents Misdeed by Enneagram Personality types. M.A. thesis, Sookmyoung Universty.) 

  4. 백진환, 한윤옥. 2014.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적용한 독서지도의 효과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2): 45-64.(Paek, Jin-Hwan and Han, Yoon-Ok. 2014. "A Study on Effect of Reading Guidance Program based on Enneagram of Persona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2): 45-64.) 

  5. 윤운성. 2000. 한국형 에니어그램.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Youn, Yun-Sung. 2000. Korea Enneagram. Seoul: Korea Enneagram Education Center.) 

  6. 윤운성. 2000. 한국형 에니어그램 1단계 CD교욱 자료집.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Youn, Yun-Sung. 2000. Korea Enneagram step 1 for CD Educational Kits. Seoul: Korea Enneagram Education Center.) 

  7. 윤운성. 2013. 한국형에니어그램성격유형검사 아동용.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Youn, Yun-Sung. 2013. Korea Enneagram Personality Type Idicator for children. Seoul: Korea Enneagram Education Center.) 

  8. 장경희. 2011.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격려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Chang, Kyung-hee. 2011. Self-Encouragement Program Development & EffectforMulticulturalFamilyChildren using Enneagram. Ph.D. diss., Sookmyoung Universty.) 

  9. 전승배. 2000. 자기성장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아존종감 및 학습태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Jeon, Seung-Bae. 2000. The Effects of the Self-Grows Program on the Enchanc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Estteem and Learning Attitude.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최보가, 전귀연. 1993. 자기 존중감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1(2): 41-54.(Choi, Bo-Ga and Jeong, Gwee-Yeon. 199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Inventor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1(2): 41-54.) 

  11. 한윤옥. 2008. 독서교육과 자료의 활용. 서울: 한국도서관협회.(Han, Yoon-Ok. 2008. Education and the Use of Reading Material. Seoul: Korean Library Assocation.) 

  12. 한윤옥. 2010. 성격유형과 독서성향 관계에 기초한 독서치료 가능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 25-59.(Han, Yoon-Ok. 2010.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ibliotherapy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 25-59.) 

  13. 한윤옥, 조미아. 2011a. 독서교육에 있어서 청소년의 성격유형과 독서성향의 관련성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69-88.(Han, Yoon-Ok and Cho, Miah. 2011a. "A Study on the Relations of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of the Youth in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69-88.) 

  14. 한윤옥 외. 2011b. 성격유형에 따른 예방적 차원의 발달적 독서지도.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Han, Yoon-Ok et al. 2011b. Preventive Developmental Reading Guidance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15. 한윤옥, 백진환, 장해숙, 이보라. 2012. 어린이의 성격유형에 따른 선호도서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3): 5-34.(Han, Yoon-Ok, Paek, Jin-Hwan, Jang, Hae Sook and Lee, Bo Ra. 2012.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reference Books According to the Children's Personality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3): 5-34.) 

  16. Salovey, P. and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on, Con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17.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13년 전국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Foundation for Preventing youth Violence: 2013 School violence of nationwide survey results released for Press. ) 

  18.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청소년상담지원현황 2007-2013년. (Statistics Korea.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Support Status of Korean Youth Counseling, 2007-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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