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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극활동이 영아 후기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김희영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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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동극활동이 영아 후기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김희영

공주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오은순

본 연구는 동극활동을 통하여 영아 후기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영아 후기의 동극활동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1. 동극활동이 영아 후기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2. 동극활동이 영아 후기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3. 동극활동이 영아 후기의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B시에 소재한 Y어린이집의 영아 후기 만 2세반 두 학급 영아 18명을 실험집단 9명, 통제집단 9명으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실험집단 9명과 통제집단 9명으로 구성된 두 학급 18명의 영아 후기의 영아들이다.
예비실험으로서 실험에 참여하지 않은 동일 어린이집 영아 후기 9명을 선정하였고, 2019년 8월 12일부터 2019년 8월 16까지 5일간 동극활동을 진행하였다. 위의 결과를 근거로 하여 2019년 8월 26일부터 2019년 10월 18일까지 8주동안 실험집단은 영아 후기의 사회성 발달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동화를 듣고 동극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통제집단은 자유놀이 활동을 진행하였다. 영아 사회성 발달 측정 도구는 김호인(2010)의 ‘교사용 영아 사회정서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영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ii,81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29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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