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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따라말하기 상황에서 말속도, 발화길이 및 통사적 복잡성에 따른 말더듬 아동과 정상 아동의 비유창성 비교
Influences of speech rates, utterance length and sentence complexity on disfluency in Children Who Stutter (CWS) and Chidren Who do not Stutter (CWNS) 원문보기


김예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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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 전기의 말더듬 아동이 특정한 언어적 요소를 구성하는 환경 조건에서 정상 아동에 비해 비유창성 현상을 현저히 나타내는지 알아보고 그 결과로 말더듬 아동들의 효과적인 언어 치료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아동의 말더듬 현상이 외부와 내부 환경에서 영향을 많이 받으며 환경에서 주어지는 요구가 개인의 언어 능력보다 높을 경우에 아동은 자신의 용량을 초과하여 발화 산출하려고 하는 부작용으로 비유창성 즉 말더듬 현상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학령 전기(4세-6세)의 말더듬 아동이 어떤 특정한 언어적 요소를 구성하는 환경 조건에서 비유창성 현상을 현저히 나타내는지 알아보았다. 문장 따라말하기 방법을 통하여 몇 가지 특정한 언어적 요소 즉 말속도, 발화길이 및 문장의 통사적 복잡성을 정상 아동들과 말더듬 아동들에게 적용한 상황에서 검사 아동들이 나타내는 비유창성을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로써 두 아동 집단 간의 차이를 증명하였다.
우선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한 몇 가지 가설을 세우고, 두 집단을 대상으로 그 가설에 대한 실험을 진행한 다음, 그 실험을 분석한 결과로 최초 가정한 이론을 증명하였다. 실험 단계에서는, 노출되는 언어 환경 즉 말속도와 발화길이 그리고 통사적 복잡성의 변화에 따른 말더듬 아동과 정상 아동의 비유창성 빈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4세-6세의 말더듬 아동과 정상 아동 각 10여명을 대상으로 문장 따라말하기 과제를 실시하였다. 먼저, 문장 따라말하기 과제에서 말속도의 변화에 따른 두 집단 아동의 비유창성, 또 발화길이의 변화에 따른 두 집단 아동의 비유창성, 그리고 말속도와 발화길이 두 가지의 변화에 따른 두 집단 아동의 비유창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통사적 복잡성의 변화에 따른 양 집단 아동의 비유창성 유발에 대해서 조사하였고 마지막으로 말속도와 발화길이 두 요인을 조절한 상황에서 유발되는 말더듬 아동의 비유창성 빈도를 측정하였다.
위 검사에서 측정한 비유창성 빈도 수의 결과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preschool Children Who Stutter(CWS) show significantly more disfluency than Children Who do not Stutter(CWN) do in certain linguistic environments and to suggest an effective treatment for Children Who Stutter(CWS).
It is known that external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예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심현섭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49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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