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서 이해 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 탐색, 통합, 비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ducational design and development of multiple-document (MD) comprehension: Focusing on processes and strategies of exploration, integration, and critical evaluation 원문보기


오은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 독자들의 다문서 이해 양상 및 유형에 근거하여 다문서 읽기 전략을 도출하고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다문서와 관련된 연구 및 교육의 현상과 이론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다문서 이해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다문서 이해 과정을 탐색, 통합, 비판으로 설정하면서 각 하위 요소를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중·고등학생의 다문서 이해 양상을 추출하기 위한 연구를 설계하고, 중·고등학생 1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근거로 중·고등학생 독자들의 다문서 이해 양상을 다각적·다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독자들의 다문서 이해 특성을 심화 분석하기 위해 분석(cluster anlaysis)를 실시하여 독자 집단을 이해 수준별, 이해 과정별로 유형화하고, 다문서 이해 전략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와 국내외 (자)국어 교육과정 검토를 바탕으로 탐색, 통합, 비판 중심의 다문서 이해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본고의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다문서 이해 양상, 유형, 전략, 교육 내용 체계화 순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중등학생 독자들의 다문서 이해 양상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일문서 이해와 다문서 이해의 비율은 7:3으로 나타났다. 단일문서를 읽을 때 1인당 발화 빈도는 중학생의 경우 128회, 고등학생의 경우 127.3회로 나타났고, 다문서 읽기는 중학생의 1인당 발화 빈도가 57.4회, 고등학생이 52.1회로 나타나 학교급에 상관 없이 두 읽기 장면의 발화 차이는 2배 넘게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중등학생 독자들에게 다문서 읽기가 수월한 과제가 아니라는 것을 시시한다.
둘째, 다문서 이해 과정별 분석 결과 다문서 이해 과정 중 통합의 비율이 44.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탐색이 36.1%, 비판이 19.8%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볼 때, 중‧고등학교 독자들은 여러 글을 찾아가며 읽는 것이나 공통점, 차이점을 계속해서 연결하며 읽는 것은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지만 복수의 글을 연계하여 평가하고 그에 대한 비판적 의견이나 대안을 제시하는 것에는 비교적 미숙한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매체별 다문서 이해 분석 결과, 인터넷 다문서 이해보다 인쇄 다문서 이해에서 통합과 비판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빈도 순으로 나열하면 인쇄 다문서 통합이 가장 많이 수행되었고, 그 다음은 인터넷 다문서 통합, 인쇄 다문서 비판 순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다문서 비판이 가장 적다. 독자들은 인터넷 글보다 인쇄 글을 읽을 때 다문서 통합과 비판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다문서 이해 과정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문서 탐색은 다문서 통합 및 다문서 비판과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에 비해 다문서 통합과 다문서 비판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multiple-document (hereafter, MD) reading strategies based on the MD understanding patterns and type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readers and to design educational curriculum of reading. In order to pursue the purpose, the study consisted of the fiv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은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서혁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 33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52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