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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연결로 주행속도 예측모형 기반의 설계 일관성 평가에 관한 연구
Design Consistency Analysis of Freeway Interchange Ramp Geometry by Vehicle Speed Prediction Model 원문보기


노정훈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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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연결로를 대상으로 주행속도를 예측하고 설계 일관성을 평가하기 위해 새로운 기준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금까지 주행속도 예측모형에 관한 연구는 지방지역 2차로 도로와 다차로 도로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어왔으며, 설계 일관성 평가는 설계속도와 주행속도 차이에 의한 방법, 인접구간 주행속도 차이에 의한 방법, 속도의 표준편차를 이용하는 방법 및 횡방향마찰력 차이에 의한 방법 등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 개발된 주행속도 예측모형과 설계 일관성 평가방법은 지방지역 2차로 도로와 다차로 도로의 본선을 위한 지표들로서, 선형이 다변화되고, 속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tudy was conducted on freeway interchange ramps with the objective of developing new vehicle speed prediction model and design consistency. The vehicle speed prediction models are based on a thorough research into two-lane and multi-lane rural roads. Among the methods for evaluatin...

주제어

#주행속도 예측모형 설계 일관성 평가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연결로 주행속도 기하구조 곡률변화율 편경사 횡방향마찰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정훈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최재성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ⅷ, 261
키워드 주행속도 예측모형 설계 일관성 평가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연결로 주행속도 기하구조 곡률변화율 편경사 횡방향마찰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08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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