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Emotional Labor, Job Efficacy, and Leisure Activity Participation Satisfaction on Burnou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느끼는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의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고, 감정노동과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각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현직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연구의 목적은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느끼는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의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고, 감정노동과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각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현직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연구의 목적은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의 특징을 기술하는 것으로 주로 수치적이며 정량적인 자료를 활용해서 통계적인 방법을 통해서 자료분석하고 표본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를 모집단에 일반화하는 방법을 사용한다(우정호 외, 2006). 이에 본 연구는 현직 보육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도록 표본집단을 선정하였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으로 서울특별시에 위치하고 있는 어린이집(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가정)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들을 임의 표집하여 311명을 선정하였다. 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가정 등의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선정한 것은 근로기준법개정안(2018, 노동부)에 따르면 현재(2019년 12월기준) 주 40시간 근무가 법제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연구방법으로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보육교사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구성된 질문들에 대해 직접 응답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구글 설문지를 활용해서 연구대상으로 임의 표집으로 선정한 311명에게 온라인으로 배부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82문항으로 구성하였고, 회수된 304부를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로 사용된 설문지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소진, 감정노동,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직무효능감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각 질문들은 보육교사가 읽고 자신의 생각을 5점 척도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질문들에 포함된 문항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정 및 보완되었다. 첫째, 보육교사의 소진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Maslach와 Jackson(1981)의 소진척도(Maslach Bumout Inventory: MBI)에서 재구성한 소진척도문항 및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였다. 특히 기존에 사용된 연구도구의 경우는 대상으로 모든 근무자로 진행되었던 것을 연구대상을 보육교사로 제시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자신의 상황과 관련지어 답변하도록 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척도는 교사감정노동 전략(Teacher Emotional Labor Strategy Scale : TELSS)에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여가 활동의 참여수준과 참여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설문 문항은 김양진(2007)의 여가활동참여의 직무 만족도 및 이다인(2016)의 연구를 토대로 재구성하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직무효능감을 살펴보기 위한 문항들은 보육교사에 맞게 강신애(2016)가 수정한 것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보완하였다. 특히 자기효능감에 대한 질문은 직무효능감의 정의를 ‘직무에 대하여 수행을 성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재정의하고 변경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된 설문문항은 유아교육과 교수 1인 및 유아교육 전공의 박사 3인, 현직보육교사 등 6인들의 검토를 받아서 안면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기 전에 보육교사 및 교육전문가의 점검을 받아서 문맥상의 오류가 없는지 다시 확인하였다. 설문지가 배부되기 전에 온라인을 통해 설문지가 잘 배부되는지와 내용이 제대로 기입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사전테스트를 통해 점검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통계 분석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도구에 대해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ɑ 를 산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확인하였다. 각 요인들의 하부요인들에 대해서도 기술통계치인 평균과 표준편차를 실시하여 특징적인 결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하였다. 셋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각 하위변인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알아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감정노동의 2가지 하위요인인 표면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 모두 여가활동참여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안정감과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감정노동,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직무효능감의 경우,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보육교사의 소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에 대한 분석결과에 따르면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고갈에는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표면적 행동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며 다른 하위요인인 비인간화에서도 표면적 행동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완화하며, 여가활동참여만족도와 직무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기 위하여 여가활동참여 지원 및 법정 근무시간 준수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보육교사의 신체적 소진과 심리적 소진을 예방 및 완화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느끼는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의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고, 감정노동과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각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현직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연구의 목적은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의 특징을 기술하는 것으로 주로 수치적이며 정량적인 자료를 활용해서 통계적인 방법을 통해서 자료분석하고 표본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를 모집단에 일반화하는 방법을 사용한다(우정호 외, 2006). 이에 본 연구는 현직 보육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도록 표본집단을 선정하였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으로 서울특별시에 위치하고 있는 어린이집(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가정)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들을 임의 표집하여 311명을 선정하였다. 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가정 등의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선정한 것은 근로기준법개정안(2018, 노동부)에 따르면 현재(2019년 12월기준) 주 40시간 근무가 법제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연구방법으로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보육교사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구성된 질문들에 대해 직접 응답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구글 설문지를 활용해서 연구대상으로 임의 표집으로 선정한 311명에게 온라인으로 배부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총 82문항으로 구성하였고, 회수된 304부를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로 사용된 설문지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소진, 감정노동,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직무효능감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각 질문들은 보육교사가 읽고 자신의 생각을 5점 척도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질문들에 포함된 문항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정 및 보완되었다. 첫째, 보육교사의 소진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Maslach와 Jackson(1981)의 소진척도(Maslach Bumout Inventory: MBI)에서 재구성한 소진척도문항 및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였다. 특히 기존에 사용된 연구도구의 경우는 대상으로 모든 근무자로 진행되었던 것을 연구대상을 보육교사로 제시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자신의 상황과 관련지어 답변하도록 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척도는 교사감정노동 전략(Teacher Emotional Labor Strategy Scale : TELSS)에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여가 활동의 참여수준과 참여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설문 문항은 김양진(2007)의 여가활동참여의 직무 만족도 및 이다인(2016)의 연구를 토대로 재구성하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직무효능감을 살펴보기 위한 문항들은 보육교사에 맞게 강신애(2016)가 수정한 것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보완하였다. 특히 자기효능감에 대한 질문은 직무효능감의 정의를 ‘직무에 대하여 수행을 성공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재정의하고 변경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된 설문문항은 유아교육과 교수 1인 및 유아교육 전공의 박사 3인, 현직보육교사 등 6인들의 검토를 받아서 안면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기 전에 보육교사 및 교육전문가의 점검을 받아서 문맥상의 오류가 없는지 다시 확인하였다. 설문지가 배부되기 전에 온라인을 통해 설문지가 잘 배부되는지와 내용이 제대로 기입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사전테스트를 통해 점검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통계 분석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도구에 대해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ɑ 를 산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확인하였다. 각 요인들의 하부요인들에 대해서도 기술통계치인 평균과 표준편차를 실시하여 특징적인 결과가 나타나는지 확인하였다. 셋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각 하위변인간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알아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직무효능감,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소진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감정노동의 2가지 하위요인인 표면적 행동과 내면적 행동 모두 여가활동참여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안정감과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감정노동, 여가활동참여만족도, 직무효능감의 경우, 여가활동참여만족도가 보육교사의 소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에 대한 분석결과에 따르면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고갈에는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표면적 행동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며 다른 하위요인인 비인간화에서도 표면적 행동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완화하며, 여가활동참여만족도와 직무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기 위하여 여가활동참여 지원 및 법정 근무시간 준수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보육교사의 신체적 소진과 심리적 소진을 예방 및 완화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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