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외국어로서의 영어(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를 학습하고 사용하는 환경으로 일상생활에서 구두 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기보다는 글로 쓰여진 매체를 통하여, 즉, 읽기를 통하여 영어를 접하는 상황이 훨씬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초•중•고 영어 학습자들은 주로 학교 교실에서 교과서의 읽기를 통해 영어를 접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며, 영어 읽기 능력은 다양한 수준에서의 어학 시험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우리의 한국 영어 학습자들에게 영어 ...
우리나라는 외국어로서의 영어(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를 학습하고 사용하는 환경으로 일상생활에서 구두 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기보다는 글로 쓰여진 매체를 통하여, 즉, 읽기를 통하여 영어를 접하는 상황이 훨씬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초•중•고 영어 학습자들은 주로 학교 교실에서 교과서의 읽기를 통해 영어를 접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며, 영어 읽기 능력은 다양한 수준에서의 어학 시험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우리의 한국 영어 학습자들에게 영어 읽기 능력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필수적인 역량이 되었다.
본 연구는 2010년 이후 최근 9년간 한국의 영어 읽기 교육과 관련하여 이루어진 연구 논문 109편을 대상으로, 연구 대상, 연구 주제, 연구 방법별 연구 결과를 살펴봄으로써 영어 읽기 관련 연구의 동향과 성과를 알아보고 앞으로 우리나라의 영어 읽기 교육에 대한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연구 대상에 따라 영어 읽기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류해보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다. 대학생 및 성인, 고등학생, 중학생, 혼합, 유아, 기타 순으로 이어졌으며, 대학생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중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1편이었으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한 편도 없었다.
연구 주제에 따른 선행연구들의 분류에서는 읽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두 가지, 즉, 독자 변인과 텍스트 변인으로 나누어 분석을 한 결과, 텍스트 변인에 관한 연구는 6편으로 독자 변인에 관한 연구보다 훨씬 더 적었다. 또한 읽기 지도법보다는 교사가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과업 및 활동들을 제시하는 연구가 많았다. 또한 많은 선행연구들을 보면 연구의 주제와 상관없이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과 더불어 학습자들의 정의적인 영역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 연구들이 많았는데, 이는 학습자들이 영어 읽기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여 더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방법별 분석 결과를 보면, 양적 연구가 질적 연구보다 훨씬 많았으며, 더 세분화하여 분석을 해보면, 실험연구를 사용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이는 주제별 분류 결과로 제시한 것처럼 과업 유형과 활동들을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실험을 진행하고자 한 연구가 많았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최근 9년간 영어 읽기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앞으로 한국의 영어 읽기 교육에 관한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연구 대상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초, 중, 고, 대학생 이외에도 사회에서 영어 읽기를 접하는 성인 학습자들 또한 고려하여 연구 대상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영어 읽기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알아내어 분석하기 위해 보다 더 많은 질적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일회성 연구에 머무르지 않고 장기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학습자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더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제언을 통해 영어 읽기 교육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여,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들의 영어 읽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외국어로서의 영어(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를 학습하고 사용하는 환경으로 일상생활에서 구두 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기보다는 글로 쓰여진 매체를 통하여, 즉, 읽기를 통하여 영어를 접하는 상황이 훨씬 더 많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초•중•고 영어 학습자들은 주로 학교 교실에서 교과서의 읽기를 통해 영어를 접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며, 영어 읽기 능력은 다양한 수준에서의 어학 시험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우리의 한국 영어 학습자들에게 영어 읽기 능력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필수적인 역량이 되었다.
본 연구는 2010년 이후 최근 9년간 한국의 영어 읽기 교육과 관련하여 이루어진 연구 논문 109편을 대상으로, 연구 대상, 연구 주제, 연구 방법별 연구 결과를 살펴봄으로써 영어 읽기 관련 연구의 동향과 성과를 알아보고 앞으로 우리나라의 영어 읽기 교육에 대한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연구 대상에 따라 영어 읽기 관련 선행연구들을 분류해보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다. 대학생 및 성인, 고등학생, 중학생, 혼합, 유아, 기타 순으로 이어졌으며, 대학생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중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1편이었으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한 편도 없었다.
연구 주제에 따른 선행연구들의 분류에서는 읽기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두 가지, 즉, 독자 변인과 텍스트 변인으로 나누어 분석을 한 결과, 텍스트 변인에 관한 연구는 6편으로 독자 변인에 관한 연구보다 훨씬 더 적었다. 또한 읽기 지도법보다는 교사가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과업 및 활동들을 제시하는 연구가 많았다. 또한 많은 선행연구들을 보면 연구의 주제와 상관없이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과 더불어 학습자들의 정의적인 영역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 연구들이 많았는데, 이는 학습자들이 영어 읽기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여 더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방법별 분석 결과를 보면, 양적 연구가 질적 연구보다 훨씬 많았으며, 더 세분화하여 분석을 해보면, 실험연구를 사용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이는 주제별 분류 결과로 제시한 것처럼 과업 유형과 활동들을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실험을 진행하고자 한 연구가 많았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최근 9년간 영어 읽기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앞으로 한국의 영어 읽기 교육에 관한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연구 대상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초, 중, 고, 대학생 이외에도 사회에서 영어 읽기를 접하는 성인 학습자들 또한 고려하여 연구 대상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영어 읽기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들을 알아내어 분석하기 위해 보다 더 많은 질적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일회성 연구에 머무르지 않고 장기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학습자 각각의 특성을 고려한 더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제언을 통해 영어 읽기 교육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여,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들의 영어 읽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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