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추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인재가 필요하다. 더 이상 수동적으로 암기한 지식이나 단편적인 정보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지기 힘들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융합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교육뮤지컬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의 개념과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교육뮤지컬을 연구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지도 교사로서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창의융합형 인재의 개념을 교육부 자료와 여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명확히 하였다.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실 수업의 목표를 창의적 능력과 융합적 사고능력 증진에 두고 교육뮤지컬을 통해 이를 실현하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교육뮤지컬의 과정을 크게 기획, 학생참여, 뮤지컬 만들기 준비 단계, 연습 및 공연, 정리 단계로 나누었다. 기획 단계에서는 공연 목표를 설정하며 학생 참여 단계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뮤지컬 만들기 준비 단계는 공연과 뮤지컬의 이해, 읽기 연습, 움직임 연습, 대본 제작, 작품 이해로 이루어진다. 연습 및 공연 단계에서는 대본 읽기, 역할 선정, 음악 제작 및 선정, 동선 짜기, 리허설, 공연 순으로 활동한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공연 평가를 통해 뮤지컬 활동 전반을 마무리하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첫째, 창의융합형 인재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추고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해 내는 사람임을 밝혔다. 둘째, 교육뮤지컬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셋째, 교육뮤지컬을 통해 ...
현대 사회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추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인재가 필요하다. 더 이상 수동적으로 암기한 지식이나 단편적인 정보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지기 힘들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융합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교육뮤지컬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의 개념과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교육뮤지컬을 연구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지도 교사로서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창의융합형 인재의 개념을 교육부 자료와 여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명확히 하였다.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실 수업의 목표를 창의적 능력과 융합적 사고능력 증진에 두고 교육뮤지컬을 통해 이를 실현하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교육뮤지컬의 과정을 크게 기획, 학생참여, 뮤지컬 만들기 준비 단계, 연습 및 공연, 정리 단계로 나누었다. 기획 단계에서는 공연 목표를 설정하며 학생 참여 단계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뮤지컬 만들기 준비 단계는 공연과 뮤지컬의 이해, 읽기 연습, 움직임 연습, 대본 제작, 작품 이해로 이루어진다. 연습 및 공연 단계에서는 대본 읽기, 역할 선정, 음악 제작 및 선정, 동선 짜기, 리허설, 공연 순으로 활동한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공연 평가를 통해 뮤지컬 활동 전반을 마무리하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첫째, 창의융합형 인재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추고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해 내는 사람임을 밝혔다. 둘째, 교육뮤지컬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셋째, 교육뮤지컬을 통해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뮤지컬을 활용한 수업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효과적인 수업방법으로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뮤지컬은 미래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인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길러 줄 수 있으며 나아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현대 사회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추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인재가 필요하다. 더 이상 수동적으로 암기한 지식이나 단편적인 정보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지기 힘들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융합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교육뮤지컬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의 개념과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교육뮤지컬을 연구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지도 교사로서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창의융합형 인재의 개념을 교육부 자료와 여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명확히 하였다.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실 수업의 목표를 창의적 능력과 융합적 사고능력 증진에 두고 교육뮤지컬을 통해 이를 실현하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교육뮤지컬의 과정을 크게 기획, 학생참여, 뮤지컬 만들기 준비 단계, 연습 및 공연, 정리 단계로 나누었다. 기획 단계에서는 공연 목표를 설정하며 학생 참여 단계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뮤지컬 만들기 준비 단계는 공연과 뮤지컬의 이해, 읽기 연습, 움직임 연습, 대본 제작, 작품 이해로 이루어진다. 연습 및 공연 단계에서는 대본 읽기, 역할 선정, 음악 제작 및 선정, 동선 짜기, 리허설, 공연 순으로 활동한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공연 평가를 통해 뮤지컬 활동 전반을 마무리하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첫째, 창의융합형 인재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추고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해 내는 사람임을 밝혔다. 둘째, 교육뮤지컬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셋째, 교육뮤지컬을 통해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뮤지컬을 활용한 수업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효과적인 수업방법으로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뮤지컬은 미래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인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길러 줄 수 있으며 나아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