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뮤지컬 활용 방안 연구 :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가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공연예술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사회는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추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인재가 필요하다. 더 이상 수동적으로 암기한 지식이나 단편적인 정보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지기 힘들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융합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교육뮤지컬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의 개념과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교육뮤지컬을 연구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과 지도 교사로서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창의융합형 인재의 개념을 교육부 자료와 여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명확히 하였다.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실 수업의 목표를 창의적 능력과 융합적 사고능력 증진에 두고 교육뮤지컬을 통해 이를 실현하는 과정을 연구하였다. 교육뮤지컬의 과정을 크게 기획, 학생참여, 뮤지컬 만들기 준비 단계, 연습 및 공연, 정리 단계로 나누었다. 기획 단계에서는 공연 목표를 설정하며 학생 참여 단계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활동을 전개한다. 뮤지컬 만들기 준비 단계는 공연과 뮤지컬의 이해, 읽기 연습, 움직임 연습, 대본 제작, 작품 이해로 이루어진다. 연습 및 공연 단계에서는 대본 읽기, 역할 선정, 음악 제작 및 선정, 동선 짜기, 리허설, 공연 순으로 활동한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공연 평가를 통해 뮤지컬 활동 전반을 마무리하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한 결론은 첫째, 창의융합형 인재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추고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해 내는 사람임을 밝혔다. 둘째, 교육뮤지컬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셋째, 교육뮤지컬을 통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가희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예술교육
지도교수 심상교
발행연도 202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069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