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경험관리(CEM)가 프리미엄 커피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스페셜티 커피전문점 대상으로 원문보기


엄선옥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커피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경쟁이 심해지면서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커피 브랜드들은 도태되고, 특별한 향미와 품질을 지닌 스페셜티 커피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고급 전략을 수립한 Starbuck는 더 많은 리저브 매장을 추가했으며, 미국 스페셜티 커피전문점인 Blue Bottle Coffee도 한국에서 첫 매장을 시작했다. 스페셜티 커피열풍은 고객들의 커피에 대한 높아진 인식과 뚜렷해진 취향과 더불어 최근 소비문화 패러다임이 ‘가성비(價性比)’에서 ‘가심비(價心比)’로 변화되면서 심리적 만족에 비중을 두는 소비자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경험이 주는 심리적 만족도에 집중된 전략은 상품가격이 높더라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전문점에서는 커피의 특징을 충분히 설명하고 고객에게 맞는 커피를 찾아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고객과 기업이 만나는 서비스 접점을 ‘진실의 순간(Momets of Truth)’이라고 한다. 이러한 서비스접점에서 얻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이 고객만족으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 재무적 성과로 나타나게 되므로, 경험을 관리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 고객만족의 극대화를 위해 고객의 감성 및 주관적인 경험을 반영한 고객경험관리(Customer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ize of the local coffee market grows, as competition intensifies, coffee brands without expertise are disappearing, and the specialty coffee market with special flavors and quality is growing. Starbucks, which has a strategy of becoming more advanced in the coffee market, has expanded its re...

주제어

#객경험관리(CEM), 스페셜티 커피, 프리미엄 커피가치, 진실의 순간, 즐거움, 태도, 관계몰입, 프리미엄 지불의도,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CEM), specialty coffee, premium coffee value, Moment of truth, pleasure, attitude, relational commitment, premium paym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엄선옥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조리외식경영학과
지도교수 고재윤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180 p.
키워드 객경험관리(CEM), 스페셜티 커피, 프리미엄 커피가치, 진실의 순간, 즐거움, 태도, 관계몰입, 프리미엄 지불의도,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CEM), specialty coffee, premium coffee value, Moment of truth, pleasure, attitude, relational commitment, premium payme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24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