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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제작자'로서의 어린이 참여적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국립현대미술관 MMCA 하이라이트 사례연구 원문보기


강윤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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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은 복잡한 기호와 의미의 복합체로 때로는 모순적이고 상대적이며 창조의 순간, 차후의 삶 그리고 우리가 다른 시대와 장소로부터 가져오는 것들에 의해서 의미가 대상에 새겨진다(강주희, 이지연, 2012). 이러한 현대미술의 특징과 더불어 미술관의 변화도 요구되고 있다. 그동안 오브제 중심에서 관람객과의 소통으로 지향점이 이동하는 오늘날의 미술관은 예술의 이해와 해석, 경험을 매개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가져왔다(조장은, 2018). 그렇다면 미술관이 참여적 장소로 변화하기 위해서 미술관교육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미술관교육 안에서 어린이의 의견을 담아 어떤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미술관의 여러 관람객 중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참여적 경험 모델은 어떤 것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에서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현대의 미술관은 사회와 대중의 다양한 요구에 반응해야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다. 미술관은 존립의 당위성, 역동성을 입증하고 기존에 공인 받았던 가치가 아닌 변화하는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맥락에서의 가치를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Eilean Hooper-Greenhill, 2000). 이런 의미에서 앞으로의 미술관교육은 관람객을 적극적인 참여자로 받아들이고, 미술관의 ...

주제어

#참여적 프로그램, OBL, 미술관교육, 탐색카드, 작품감상 ,어린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윤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박물관·미술관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인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96 p.
키워드 참여적 프로그램, OBL, 미술관교육, 탐색카드, 작품감상 ,어린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34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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