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유아교육 비교 연구 : 한·중 유치원 교사 지도서의 비교 연구를 중심으로
A comparation study on teacher’s instruction manual of higher kindergarten class between China and Korea 원문보기


Yang, Xinxin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초 교육 개혁이 지속적으로 심화됨에 따라 유치원 교육 또한 기초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일련의 개혁과정을 거쳤다. 그 중에서 유치원 교과 과정과 유치원 교과서 개혁의 결과가 특히 두드러진다. 유치원 교과 과정의 배열, 설계 및 시행은 아동의 건강과 능력 개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교과서는 교과 과정의 본문으로써 교과 과정 정책 및 실질적인 의미의 구체적인 표현일 뿐만 아니라 교육자 및 학습자가 교육 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도구이다. 교과서는 교육 및 교수 활동에 중요한 자료로써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신 중국 창립 이후 중국은 교재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중앙 정부가 선정한 교과서를 채택했다. 이후 후속 연구를 통해 지역 및 학생에게 적용되는 ‘통일된 교과서’는 효과가 없음을 보여주었다. 교과서는 과학적으로 편집되더라도 다양한 지역 및 학업 상황을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했기 때문에 이것은 교육의 질적 향상을 크게 방해했다.
21세기 초기 중국에서 여덟 번째 기초교육과정 개혁을 시행하였다. 또한 중국 교육부는 2001년에 ‘유치원 교육 가이드라인(시험)’을 공포함에 따라 각 지방은 유치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과서를 자체적으로 선정하였다.
그 후 많은 종류의 유치원 교과서가 있었지만 품질이 고르지 않았고 초등학교 교과서와 유사한 경향이 있어 출판은 혼란스러워지는 현상이 생겼다. 2009년 이후 성에서 어린이교과서 자체제작 ‘금지’를 발표했다. 2011년 12월 28일에 교육부는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교과과정과 섞이는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는 통지가 명확하게 발표하였다. 따라서 유치원 교과서와 관련된 사건은 사회에 전반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유아교육 분야에서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교과서는 지식의 주요 원천이며 학생학습 및 교사의 가르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아동 교과서 편찬 금지 후 유치원 교사의 부담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교사 활동은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혹은 ’효과적인 교수법을 수행하는 방법이 무엇인가?‘ 가에 대해 문제가 생겼다.
즉 이런 상황에서 유치원 교사 지도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치원 교사 지도서는 지도, 분석 및 참고 기능이 있으며 교육 활동에 교사가 사용하는 교습 참고서의 핵심이다.
교사 지도서가 유치원교육의 질과 미래 교육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는 기능과 역할이다. 따라서 교사 지도서에 대한 연구는 의미 있는 가치와 중요성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여러 나라 중에서도 한국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Yang, Xinxin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박균섭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i, 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217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