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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중심의 박물관 소통 증진 연구 원문보기


임소연 (동의대학교 사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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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지역 공립박물관을 대상으로 하여 지난 10년간 이용자들이 남긴 각종 설문조사 및 블로그 자료를 분석하는 것을 기반으로 (1) 기존 전시· 교육프로그램의 현황 검토 (2) 박물관 이용자의 반응과 기대치 검토, 박물관 활용방안 (3) 기존 전시·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등을 타진하고자 한다. 그것을 통하여 박물관 이용자의 기대치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이른바 이용자 중심의 쌍방향 소통형 박물관 증진방안을 부산지역 공립박물관에 제안하는 데 궁극적 목적을 가진다. 이를 통하여 부산지역 공립박물관이 이용자 중심의 소통형 박물관으로 활성화하는데 나름의 역할을 도모하려고 한다.
그동안 부산지역 공립박물관에서 소통 지향의 박물관 모델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제대로 구현되고 있지 않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설립부터 현재까지 충분한 예산과 학예연구인력 미확보
(2) 유물 우선의 사업 예산 책정 및 시행
(3) 성과 위주의 전시·교육프로그램 운영
(4) 박물관 패러다임 변화에 무관심, 변모하려는 의지(적극적 노력) 부족
(5) 부산지역 공립박물관의 상위 부서인 부산시 문화체육국의 박물관 소통형 운영 정책 미비
이런 이유로 부산지역 공립박물관은 관람객이 해마다 증가하는 경향이지만, 여전히 계몽주의적 박물관 모델에 머물렀다는 점에서 여러 가지 개선 방안의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일단 이용자 중심의 소통형 박물관을 만들기 위한 핵심은 기존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의 일방적 소통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박물관 이용자가 중심이 되어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을 경험하고 즐기는 박물관이 될 수 있도록 양방향 소통을 증진하고, 시민이 즐겨 찾는 장소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그간 부산지역 공립박물관의 관람객 수요 분석은 만족도 설문조사 이외에는 소략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외에 관람자들이 자발적으로 남긴 블로그 자료를 활용하여 검토하였다. 부산지역 공립박물관 이용자들의 박물관 수요와 이용희망 상황을 검토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지역 시민과의 소통이 부족했다. 그간 실시했던 전시·교육프로그램은 지역 시민과는 괴리된 채 일방적으로 시행되어, 시민들에게 충분한 공감대를 불러일으키지 못했다. 그 결과 부산지역 시민의 소수만 그 혜택을 누렸다. 부산지역 전체 인구수 대비 박물관 관람객 수가 이것을 증명해주었다. 시민과의 소통 부족의 이유는 ①10년간 이루어진 만조도 설문조사의 결과 보고가 형식적이었다. ② 전시·교육프로그램 시행 시 부산시민의 박물관 참여 기회 제공이나 이용자 목표 설정에 실패하였다. 박물관 운영에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기구가 전혀 없었고 관 주도의 일방적 운영 체계 속에서 전시 기획 시 다양한 시민 참여 방안을 마련할 수 없었다. ③ 문화행사 프로그램과 어린이 대상의 어울림 교육 한마당 프로그램 역시 시민들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시행하기보다는 관 주도의 일회성 행사로 진행되어 시민과의 소통에는 역부족이었다.
둘째, 전시물과의 소통이 부족했다. 상설전시의 변화가 거의 없었고, 그간 있었던 상설전시 재개편은 10년이 넘어서야 시행되었다. 만성적 학예인력 부족으로 상설전시 유지 관리와 1∼2회의 특별전시 개최로 만족하였다. 지역 시민의 참여를 위해 큐레이터와의 대화, 일회성의 문화행사나 체험행사를 열었던 정도였다. 참여의 여러 형태인 협력·공동제작·호스팅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거의 없었다. 2019년 여름방학에 부산박물관에서는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제작한 작품을 특별전시로 선보인 적이 있었다. 시민의 작품을 관람객과 공유하고 전시했다는 점에서 참여 유형의 전시가 시도되었지만, 본 예산에 책정되지 않을 경우, 일회성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 이미 몇 년 전부터 서울의 국립민속박물관 등에는 상시로 이용자들의 박물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rst, review the current state of the existing exhibitions/educational programs, second, review the responses and expectation of museum users and seek for the measures for utilizing the museums, third, understand the problems of the existing exhibitions/educational programs an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소연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학과
지도교수 박순준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v, 31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218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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