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이 다문화인식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전공 문 명 수
이 연구는 Bennett의 모형에 근거하여 2015 개정 6학년 교육과정을 재구성 한 후 디자인씽킹을 적용해 구안한 다문화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과 교우관계 형성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Bennett의 6가지 목표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디자인씽킹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체험과 행사 중심의 다문화교육이 학생들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기 위한 다문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수업 상황에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학교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학습 과정에서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 상대방의 장점을 찾아가며 긍정적인 교우관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다문화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실시한 다문화학급 학생의 다문화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실시한 다문화학급 학생의 교우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화성지역의 A초등학교 6학년 학생 25명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구안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사례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Bennett의 목표에 알맞은 주제를 추출하여 12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총 300차시에 가깝게 수업하였다. 그리고 일반학생과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다문화인식 및 교우관계 변화를 알아보고자 학생들의 학습지, 소감문, 인터뷰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프로그램 적용 후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다문화인식과 교우관계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방법을 통해 나타난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Bennett의 다문화교육과정 모형을 적용하여 구성한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다문화 인식의 발전을 가져왔다. 역사인식의 관점이 다양해졌으며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함에 있어서 인정하고 수용하는 능력의 향상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차별과 편견에 저항하는 힘을 길렀고, 국제문제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둘째, 일반학생과 다문화 가정 학생의 다문화 인식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 학생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편견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다문화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자신이 살던 곳의 문화를 한국의 문화와 비교하며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문화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Bennett의 다문화교육과정 모형을 적용하여 구성한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통해 교실 내에서의 일반학생과 다문화 가정 학생간의 교우관계가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친구들로 인해 학교생활이 만족스러웠으며 일반학생은 과제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신뢰감이 형성되었다. 또한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으로 교실 풍토가 변화하였다. 넷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결과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수업에 흥미를 느꼈으며 자존감이 높아져 학습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화되었다. ...
국 문 초 록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이 다문화인식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전공 문 명 수
이 연구는 Bennett의 모형에 근거하여 2015 개정 6학년 교육과정을 재구성 한 후 디자인씽킹을 적용해 구안한 다문화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과 교우관계 형성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Bennett의 6가지 목표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디자인씽킹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체험과 행사 중심의 다문화교육이 학생들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기 위한 다문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수업 상황에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학교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학습 과정에서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 상대방의 장점을 찾아가며 긍정적인 교우관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다문화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실시한 다문화학급 학생의 다문화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실시한 다문화학급 학생의 교우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화성지역의 A초등학교 6학년 학생 25명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구안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사례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Bennett의 목표에 알맞은 주제를 추출하여 12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총 300차시에 가깝게 수업하였다. 그리고 일반학생과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다문화인식 및 교우관계 변화를 알아보고자 학생들의 학습지, 소감문, 인터뷰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프로그램 적용 후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다문화인식과 교우관계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방법을 통해 나타난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Bennett의 다문화교육과정 모형을 적용하여 구성한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다문화 인식의 발전을 가져왔다. 역사인식의 관점이 다양해졌으며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함에 있어서 인정하고 수용하는 능력의 향상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차별과 편견에 저항하는 힘을 길렀고, 국제문제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둘째, 일반학생과 다문화 가정 학생의 다문화 인식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 학생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편견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다문화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자신이 살던 곳의 문화를 한국의 문화와 비교하며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문화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Bennett의 다문화교육과정 모형을 적용하여 구성한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통해 교실 내에서의 일반학생과 다문화 가정 학생간의 교우관계가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친구들로 인해 학교생활이 만족스러웠으며 일반학생은 과제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신뢰감이 형성되었다. 또한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으로 교실 풍토가 변화하였다. 넷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결과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수업에 흥미를 느꼈으며 자존감이 높아져 학습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화되었다. 협동학습 과정을 통해 자신의 역할을 최선을 다해 수행했으며 지속적인 강화를 통해 흥미를 느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현재까지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다문화가정의 학생의 지원에 중심을 두고 이루어졌다면 앞으로의 다문화교육 정책은 다문화가정의 학생과 일반 학생이 함께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어울리며 살아갈 수 있는 교실 안에서의 교육활동에 더 집중해야 한다. 또한 다문화 학생들이 많고 일반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실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소외받지 않도록 하는 수업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 핵심어 : 디자인씽킹, 다문화 교육, Bennett의 모형, 교육과정 재구성
국 문 초 록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이 다문화인식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전공 문 명 수
이 연구는 Bennett의 모형에 근거하여 2015 개정 6학년 교육과정을 재구성 한 후 디자인씽킹을 적용해 구안한 다문화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및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과 교우관계 형성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Bennett의 6가지 목표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디자인씽킹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체험과 행사 중심의 다문화교육이 학생들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기 위한 다문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수업 상황에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학교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의 다문화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학습 과정에서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으로 상대방의 장점을 찾아가며 긍정적인 교우관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다문화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둘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실시한 다문화학급 학생의 다문화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실시한 다문화학급 학생의 교우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화성지역의 A초등학교 6학년 학생 25명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구안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사례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Bennett의 목표에 알맞은 주제를 추출하여 12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총 300차시에 가깝게 수업하였다. 그리고 일반학생과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다문화인식 및 교우관계 변화를 알아보고자 학생들의 학습지, 소감문, 인터뷰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프로그램 적용 후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다문화인식과 교우관계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방법을 통해 나타난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Bennett의 다문화교육과정 모형을 적용하여 구성한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다문화 인식의 발전을 가져왔다. 역사인식의 관점이 다양해졌으며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함에 있어서 인정하고 수용하는 능력의 향상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차별과 편견에 저항하는 힘을 길렀고, 국제문제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둘째, 일반학생과 다문화 가정 학생의 다문화 인식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 학생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편견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다문화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자신이 살던 곳의 문화를 한국의 문화와 비교하며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문화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건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Bennett의 다문화교육과정 모형을 적용하여 구성한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통해 교실 내에서의 일반학생과 다문화 가정 학생간의 교우관계가 향상된 것을 확인하였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친구들로 인해 학교생활이 만족스러웠으며 일반학생은 과제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신뢰감이 형성되었다. 또한 다문화가정 학생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의 의사소통으로 교실 풍토가 변화하였다. 넷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결과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수업에 흥미를 느꼈으며 자존감이 높아져 학습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화되었다. 협동학습 과정을 통해 자신의 역할을 최선을 다해 수행했으며 지속적인 강화를 통해 흥미를 느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현재까지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다문화가정의 학생의 지원에 중심을 두고 이루어졌다면 앞으로의 다문화교육 정책은 다문화가정의 학생과 일반 학생이 함께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어울리며 살아갈 수 있는 교실 안에서의 교육활동에 더 집중해야 한다. 또한 다문화 학생들이 많고 일반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는 교실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소외받지 않도록 하는 수업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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