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학 작품 재구성 단원의 비판적 검토 : 2015 개정 중학교 2학년 교과서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강영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고에서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중학교 2학년 문학 성취기준에 새롭게 추가된 ‘[09국05-08] 재구성된 작품을 원작과 비교하고, 변화양상을 파악하며 감상한다.’의 교과서 반영 양상을 학습활동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성취기준은 원작의 내용과 재구성된 작품에 반영된 새로운 상상과 가치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는 것에 목적이 있다. 성취기준이 도입된 중학교 학교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그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과서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비판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15...

주제어

#국어교육 중학교 재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영미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고형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62장
키워드 국어교육 중학교 재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296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