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교육법 제20조(학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와 제23조(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는 학교장과 학교의 역할을 규정하고 있다. 단위학교의 학교장은 교육행정가나 관리자의 역할만이 아니라 학생 교육을 위해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임무인 학교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일을 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에 학교장은 학생 교육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구현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과 의무가 따른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참여 중심 교수․학습 방법과 활용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총체적인 교육경험을 제공하는 유연하고 혁신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학교경영에서 유연하고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기 위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발휘는 학교 교육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학생 수가 급감하고 교실의 다문화적인 환경 및 지능정보화되는 사회 속에서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동안 학교현장에서 발휘되고 있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은 이러한 기대에 크게 부응하지 못하였다. 과거 획일화로 표현되었던 국가 중심의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 이후 학교자율권이 확대되면서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편성절차나 운영이 형식을 갖추어 실행되고 있으나, 아직도 관행적으로 실행되거나 행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더 많은 혹은 모든 학교 구성원의 참여나 역할 수행은 미비하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교육 전문가들은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부재가 원인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각종 교수․학습 활동, 교원관리, 학교시설 확보 및 운영 등이 정비되고 지원될 수 있도록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할 것이다. 현장을 개선하는 첫걸음은 그 실태 파악이라고 할 때 학교현장에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지, 그에 대한 교육적 요구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발휘되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교육적 요구도를 알아보고, 교육과정 리더십 발휘에 장애가 되는 요인과 해결을 위해 발휘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경험은 어떠한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로서 질 높은 교육활동을 도모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발휘하는 교육과정 리더십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따른 교육적 요구도는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발휘하는 교육과정 리더십의 장애 요인과 극복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탐색을 통해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으로 교육과정 경영 역량, 수업 지원 역량, 교육행정 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책임과 윤리 역량을 도출하였으며, 전문가 의견조사를 거쳐 교육과정 리더십 구성 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더 자세한 조사 연구는 2018년 10월 13일부터 11월 28일까지 서울지역 초등교원(교장, 교감, 교사) 311명을 대상으로 학교장 교육과정 리더십 역량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여 교육적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요구도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심층 면담은 2019년 7월부터 9월까지 초등학교장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일선 학교현장에서 발휘하고 있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경험을 청취하고 이를 장애 요인과 극복 방안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발휘되고 있었지만 중요도와 수행도에 있어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고, 학교현장에서 초등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을 보다 증진시킬 필요성이 있으며, 장애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구성원과의 민주적인 의사소통, 복지 지원, 갈등 조정, 자율성 확대 등을 통하여 민주적인 학교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교육행정 관리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장은 학교구성원과의 민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학교구성원을 학교 교육과정 경영의 주체로 인식하고 ...
초․중등교육법 제20조(학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와 제23조(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는 학교장과 학교의 역할을 규정하고 있다. 단위학교의 학교장은 교육행정가나 관리자의 역할만이 아니라 학생 교육을 위해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임무인 학교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일을 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에 학교장은 학생 교육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구현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과 의무가 따른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참여 중심 교수․학습 방법과 활용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총체적인 교육경험을 제공하는 유연하고 혁신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학교경영에서 유연하고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기 위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발휘는 학교 교육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학생 수가 급감하고 교실의 다문화적인 환경 및 지능정보화되는 사회 속에서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동안 학교현장에서 발휘되고 있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은 이러한 기대에 크게 부응하지 못하였다. 과거 획일화로 표현되었던 국가 중심의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 이후 학교자율권이 확대되면서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편성절차나 운영이 형식을 갖추어 실행되고 있으나, 아직도 관행적으로 실행되거나 행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더 많은 혹은 모든 학교 구성원의 참여나 역할 수행은 미비하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교육 전문가들은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부재가 원인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각종 교수․학습 활동, 교원관리, 학교시설 확보 및 운영 등이 정비되고 지원될 수 있도록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할 것이다. 현장을 개선하는 첫걸음은 그 실태 파악이라고 할 때 학교현장에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지, 그에 대한 교육적 요구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발휘되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교육적 요구도를 알아보고, 교육과정 리더십 발휘에 장애가 되는 요인과 해결을 위해 발휘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경험은 어떠한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로서 질 높은 교육활동을 도모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발휘하는 교육과정 리더십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따른 교육적 요구도는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발휘하는 교육과정 리더십의 장애 요인과 극복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탐색을 통해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으로 교육과정 경영 역량, 수업 지원 역량, 교육행정 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책임과 윤리 역량을 도출하였으며, 전문가 의견조사를 거쳐 교육과정 리더십 구성 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더 자세한 조사 연구는 2018년 10월 13일부터 11월 28일까지 서울지역 초등교원(교장, 교감, 교사) 311명을 대상으로 학교장 교육과정 리더십 역량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여 교육적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요구도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심층 면담은 2019년 7월부터 9월까지 초등학교장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일선 학교현장에서 발휘하고 있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경험을 청취하고 이를 장애 요인과 극복 방안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발휘되고 있었지만 중요도와 수행도에 있어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고, 학교현장에서 초등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을 보다 증진시킬 필요성이 있으며, 장애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구성원과의 민주적인 의사소통, 복지 지원, 갈등 조정, 자율성 확대 등을 통하여 민주적인 학교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교육행정 관리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장은 학교구성원과의 민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학교구성원을 학교 교육과정 경영의 주체로 인식하고 의사결정과 추진과정에의 참여기회 확대 등을 통해서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학교장은 학교공동체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들에게 동기 부여과 격려 등을 통하여 교직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책임과 윤리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교권 보호와 회복을 위한 교원 존중의 인식 확산, 학교 구성원에 대한 예방교육 및 연수, 교권 침해 대응 매뉴얼 개발 및 보급, 교권 침해를 처벌할 수 있는 법률적인 조치들이 활성화되어 건강한 교직문화를 형성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할 것이다. 셋째, 초등학교장은 비전 제시, 명료화된 교육 목표의 수립 및 공유, 교육과정 개발 업무 총괄 및 조정 등의 역할 수행을 위해 교육과정 경영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장은 학교 구성원들이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 보다 자율적이고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개방적 분위기 조성과 유인책 개발로 참여 기회를 확충해야 할 것이다. 넷째, 초등학교장은 교수․학습 활동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는 수업 지원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교원학습 공동체 활성화를 통하여 교육활동 및 수업에 관련된 자료와 정보를 교류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수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직환경을 학교장은 적극 조성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초등학교장은 지역사회와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교육환경 개선과 지역사회 자원의 질 높은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공동체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장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의 사전 검증 시스템을 구축하여 질 높은 교육프로그램이 전개 될 수 있도록 하며, 학교 시설 개방에 따른 안전이나 업무부담 해소를 위해서 지역사회와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행정 간소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과 함께 지원책을 등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교육과정 리더십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교직 생애주기별 교원 연수, 교원 관리 정책이나 제도적 지원, 학교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경영 환경 구축 등이 정비되고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일곱째,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과정 리더로서 초등학교장은 학교 구성원들과 함께 열린 사고로 소통하면서 미래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 교육과정 리더십 역량 개발과 강화 방안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추후 연구를 위한 시사와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을 함양하고 발휘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직 환경이나 여건, 다양한 교원 연수들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장애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과 정책적 지원책 마련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발휘의 대상인 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다양한 배경 변인인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구성원 등의 시각을 통해서 교육과정 리더십을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의 개발, 요인, 영향 등 국내외 연구 상황을 진단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종합적인 이해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초․중등교육법 제20조(학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와 제23조(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한다.)는 학교장과 학교의 역할을 규정하고 있다. 단위학교의 학교장은 교육행정가나 관리자의 역할만이 아니라 학생 교육을 위해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임무인 학교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일을 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에 학교장은 학생 교육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구현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과 의무가 따른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참여 중심 교수․학습 방법과 활용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총체적인 교육경험을 제공하는 유연하고 혁신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 학교경영에서 유연하고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기 위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발휘는 학교 교육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학생 수가 급감하고 교실의 다문화적인 환경 및 지능정보화되는 사회 속에서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동안 학교현장에서 발휘되고 있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은 이러한 기대에 크게 부응하지 못하였다. 과거 획일화로 표현되었던 국가 중심의 교육과정은, 7차 교육과정 이후 학교자율권이 확대되면서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편성절차나 운영이 형식을 갖추어 실행되고 있으나, 아직도 관행적으로 실행되거나 행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더 많은 혹은 모든 학교 구성원의 참여나 역할 수행은 미비하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교육 전문가들은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부재가 원인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각종 교수․학습 활동, 교원관리, 학교시설 확보 및 운영 등이 정비되고 지원될 수 있도록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할 것이다. 현장을 개선하는 첫걸음은 그 실태 파악이라고 할 때 학교현장에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지, 그에 대한 교육적 요구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발휘되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교육적 요구도를 알아보고, 교육과정 리더십 발휘에 장애가 되는 요인과 해결을 위해 발휘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경험은 어떠한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로서 질 높은 교육활동을 도모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발휘하는 교육과정 리더십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따른 교육적 요구도는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발휘하는 교육과정 리더십의 장애 요인과 극복 방안은 무엇인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 탐색을 통해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으로 교육과정 경영 역량, 수업 지원 역량, 교육행정 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책임과 윤리 역량을 도출하였으며, 전문가 의견조사를 거쳐 교육과정 리더십 구성 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더 자세한 조사 연구는 2018년 10월 13일부터 11월 28일까지 서울지역 초등교원(교장, 교감, 교사) 311명을 대상으로 학교장 교육과정 리더십 역량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하여 교육적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요구도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심층 면담은 2019년 7월부터 9월까지 초등학교장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일선 학교현장에서 발휘하고 있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경험을 청취하고 이를 장애 요인과 극복 방안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발휘되고 있었지만 중요도와 수행도에 있어서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고, 학교현장에서 초등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을 보다 증진시킬 필요성이 있으며, 장애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구성원과의 민주적인 의사소통, 복지 지원, 갈등 조정, 자율성 확대 등을 통하여 민주적인 학교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교육행정 관리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장은 학교구성원과의 민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학교구성원을 학교 교육과정 경영의 주체로 인식하고 의사결정과 추진과정에의 참여기회 확대 등을 통해서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둘째, 초등학교장은 학교공동체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들에게 동기 부여과 격려 등을 통하여 교직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책임과 윤리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교권 보호와 회복을 위한 교원 존중의 인식 확산, 학교 구성원에 대한 예방교육 및 연수, 교권 침해 대응 매뉴얼 개발 및 보급, 교권 침해를 처벌할 수 있는 법률적인 조치들이 활성화되어 건강한 교직문화를 형성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할 것이다. 셋째, 초등학교장은 비전 제시, 명료화된 교육 목표의 수립 및 공유, 교육과정 개발 업무 총괄 및 조정 등의 역할 수행을 위해 교육과정 경영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장은 학교 구성원들이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 보다 자율적이고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개방적 분위기 조성과 유인책 개발로 참여 기회를 확충해야 할 것이다. 넷째, 초등학교장은 교수․학습 활동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는 수업 지원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교원학습 공동체 활성화를 통하여 교육활동 및 수업에 관련된 자료와 정보를 교류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수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교직환경을 학교장은 적극 조성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초등학교장은 지역사회와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교육환경 개선과 지역사회 자원의 질 높은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공동체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교장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의 사전 검증 시스템을 구축하여 질 높은 교육프로그램이 전개 될 수 있도록 하며, 학교 시설 개방에 따른 안전이나 업무부담 해소를 위해서 지역사회와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행정 간소화를 위한 제도적 보완과 함께 지원책을 등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초등학교장이 학교 교육과정 경영에서 교육과정 리더십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교직 생애주기별 교원 연수, 교원 관리 정책이나 제도적 지원, 학교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경영 환경 구축 등이 정비되고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일곱째,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과정 리더로서 초등학교장은 학교 구성원들과 함께 열린 사고로 소통하면서 미래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 교육과정 리더십 역량 개발과 강화 방안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은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추후 연구를 위한 시사와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을 함양하고 발휘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직 환경이나 여건, 다양한 교원 연수들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교장이 교육과정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장애 요인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과 정책적 지원책 마련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초등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발휘의 대상인 교사, 학생, 학부모와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다양한 배경 변인인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구성원 등의 시각을 통해서 교육과정 리더십을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의 개발, 요인, 영향 등 국내외 연구 상황을 진단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에 관한 종합적인 이해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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