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서울지역 고등학교 중 일반고, 특성화고, 혁신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특성을 조사·분석하고 고등학교 구분별로 효율적인 학교도서관 운영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학교도서관 이용특성을 비교한 결과 학교구분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혁신학교가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비해 도서관 이용빈도가 높고, 읽고 싶은 책이나 자료를 얻는 곳으로 학교도서관을 활용하는 정도가 더 높았다. 또, 혁신학교 학생들은 학교도서관의 역할, 자기주도 학습 효과, 학습성취 지원 효과 등 학교도서관 인식도에서 일반고, 특성화고 학생들에 비해 긍정적 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혁신학교가 일반고·특성화고와 다른 수업운영방식의 특징과 연계된다고 보여진다.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추구 방식이 학습자 중심의 배움을 일으키고 학교도서관이 교수-학습 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어느정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유·무에 따른 이용특성 비교결과 전담인력이 있는 경우 학교도서관 이용빈도가 더 높고 도서정보나 학습과제등 관련정보를 얻기위해 선호하는 장소로 인터넷 다음으로 학교도서관을 선호하였다. 또, 전담인력이 있는 학교의 학생들이 학교도서관의 효과나 유익성에 대해 높은 인지도를 보이지만, 반면, 학교도서관이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제공하고, 자료를 찾고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가르쳐 주는 정도에서 효과성이 전담인력과 상관관계가 없음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사서(교사)는 학생들에게 독서활동 경험과 단순한 기능의 정보탐색의 역할에서 벗어나 더 전문성을 가지고 심층적 정보활용, 체계적으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것이다. 학교도서관 이용자 요구를 분석한 결과, 도서관 자료와 관련하여 모든 유형의 학교가 다양한 자료 구비와 필요한 도서나 자료의 최신성과 신속성을 요구하고 있다. 도서관 활용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비해 혁신학교의 필요지수가 더 높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에서 학교도서관이 제 역할을 담당하고 이용자로부터 필요성을 인식하게 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어 개선할 사항에 대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종류의 장서구비와 최신화를 위한 예산 책정이 필수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배치와 전담인력의 전문성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셋째, 고등학교의 특성으로 인하여 진학·입시 관련 장서와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는 ...
이 연구는 서울지역 고등학교 중 일반고, 특성화고, 혁신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특성을 조사·분석하고 고등학교 구분별로 효율적인 학교도서관 운영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학교도서관 이용특성을 비교한 결과 학교구분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혁신학교가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비해 도서관 이용빈도가 높고, 읽고 싶은 책이나 자료를 얻는 곳으로 학교도서관을 활용하는 정도가 더 높았다. 또, 혁신학교 학생들은 학교도서관의 역할, 자기주도 학습 효과, 학습성취 지원 효과 등 학교도서관 인식도에서 일반고, 특성화고 학생들에 비해 긍정적 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혁신학교가 일반고·특성화고와 다른 수업운영방식의 특징과 연계된다고 보여진다.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추구 방식이 학습자 중심의 배움을 일으키고 학교도서관이 교수-학습 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어느정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유·무에 따른 이용특성 비교결과 전담인력이 있는 경우 학교도서관 이용빈도가 더 높고 도서정보나 학습과제등 관련정보를 얻기위해 선호하는 장소로 인터넷 다음으로 학교도서관을 선호하였다. 또, 전담인력이 있는 학교의 학생들이 학교도서관의 효과나 유익성에 대해 높은 인지도를 보이지만, 반면, 학교도서관이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제공하고, 자료를 찾고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가르쳐 주는 정도에서 효과성이 전담인력과 상관관계가 없음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사서(교사)는 학생들에게 독서활동 경험과 단순한 기능의 정보탐색의 역할에서 벗어나 더 전문성을 가지고 심층적 정보활용, 체계적으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것이다. 학교도서관 이용자 요구를 분석한 결과, 도서관 자료와 관련하여 모든 유형의 학교가 다양한 자료 구비와 필요한 도서나 자료의 최신성과 신속성을 요구하고 있다. 도서관 활용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비해 혁신학교의 필요지수가 더 높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에서 학교도서관이 제 역할을 담당하고 이용자로부터 필요성을 인식하게 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어 개선할 사항에 대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종류의 장서구비와 최신화를 위한 예산 책정이 필수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배치와 전담인력의 전문성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셋째, 고등학교의 특성으로 인하여 진학·입시 관련 장서와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도서관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넷째, 일반고는 입시위주의 학습환경에서 다양한 스펙을 쌓기 위한 프로그램을 희망하면서도 학업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이용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학교도서관 시설 구축, 프로그램 다양화, 학습과 독서를 병행할 수 있는 환경 구축등이 요구된다. 다섯째, 특성화고에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은 학교도서관에서 휴식도 취하고 취업을 위한 정보제공이나 스펙을 쌓기 위한 프로그램 지원 받기를 희망했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을 쉼과 문화가 있는 공간으로 시설구축 및 취업상담과 정보활용교육 활성화 One-Stop 지원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혁신학교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은 학생중심의 교육활동 확대를 위한 도서관 연계수업 활성화이다. 교과와 관련한 주제중심의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학습과제를 해결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의 폭이 확대되고 축적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지원의 장으로 학교도서관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
이 연구는 서울지역 고등학교 중 일반고, 특성화고, 혁신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이용특성을 조사·분석하고 고등학교 구분별로 효율적인 학교도서관 운영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학교도서관 이용특성을 비교한 결과 학교구분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혁신학교가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비해 도서관 이용빈도가 높고, 읽고 싶은 책이나 자료를 얻는 곳으로 학교도서관을 활용하는 정도가 더 높았다. 또, 혁신학교 학생들은 학교도서관의 역할, 자기주도 학습 효과, 학습성취 지원 효과 등 학교도서관 인식도에서 일반고, 특성화고 학생들에 비해 긍정적 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혁신학교가 일반고·특성화고와 다른 수업운영방식의 특징과 연계된다고 보여진다.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추구 방식이 학습자 중심의 배움을 일으키고 학교도서관이 교수-학습 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어느정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유·무에 따른 이용특성 비교결과 전담인력이 있는 경우 학교도서관 이용빈도가 더 높고 도서정보나 학습과제등 관련정보를 얻기위해 선호하는 장소로 인터넷 다음으로 학교도서관을 선호하였다. 또, 전담인력이 있는 학교의 학생들이 학교도서관의 효과나 유익성에 대해 높은 인지도를 보이지만, 반면, 학교도서관이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제공하고, 자료를 찾고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가르쳐 주는 정도에서 효과성이 전담인력과 상관관계가 없음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사서(교사)는 학생들에게 독서활동 경험과 단순한 기능의 정보탐색의 역할에서 벗어나 더 전문성을 가지고 심층적 정보활용, 체계적으로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것이다. 학교도서관 이용자 요구를 분석한 결과, 도서관 자료와 관련하여 모든 유형의 학교가 다양한 자료 구비와 필요한 도서나 자료의 최신성과 신속성을 요구하고 있다. 도서관 활용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비해 혁신학교의 필요지수가 더 높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에서 학교도서관이 제 역할을 담당하고 이용자로부터 필요성을 인식하게 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어 개선할 사항에 대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종류의 장서구비와 최신화를 위한 예산 책정이 필수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배치와 전담인력의 전문성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셋째, 고등학교의 특성으로 인하여 진학·입시 관련 장서와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도서관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넷째, 일반고는 입시위주의 학습환경에서 다양한 스펙을 쌓기 위한 프로그램을 희망하면서도 학업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이용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학교도서관 시설 구축, 프로그램 다양화, 학습과 독서를 병행할 수 있는 환경 구축등이 요구된다. 다섯째, 특성화고에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은 학교도서관에서 휴식도 취하고 취업을 위한 정보제공이나 스펙을 쌓기 위한 프로그램 지원 받기를 희망했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을 쉼과 문화가 있는 공간으로 시설구축 및 취업상담과 정보활용교육 활성화 One-Stop 지원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혁신학교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은 학생중심의 교육활동 확대를 위한 도서관 연계수업 활성화이다. 교과와 관련한 주제중심의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학습과제를 해결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의 폭이 확대되고 축적될 수 있도록 교수학습지원의 장으로 학교도서관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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