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의 음식 배달 앱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비교 연구 -‘배달의 민족’과 ‘어러머’ 앱 중심으로-
모바일 환경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상관되는 앱 시장도 점차 발전해가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앱이 사람들의 생활을 둘러싸며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되었다. 모바일 앱 시장의 확장으로 사용자들은 더 편리한 앱 서비스와 사용자 체험에 주목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모바일 앱 시장이 확대되면서, 수많은 업체가 모바일 앱 시장에 뛰어들게 되었다. 이런 시장 배경하에서 중국도 일반적인 제품 판매경제 형식에서 체험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중국은 현재 세계에서 앞서가는 모바일 대국이며, 사람들의 생활과 직업의 리듬이 빨라짐에 따라 배달시장의 발전을 촉진하였고, 배달 앱은 모바일 인터넷을 플랫폼으로 점점 많은 사용자를 이끄는 상태이다. 또한, 현재 배달 앱의 시장은 아직 포화하지 않았으며, 배달 사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은 중국의 이웃국으로서 중국보다 경제발전이 20년 앞서가는 상황이고, 인터넷환경의 점유율도 중국보다 앞서가는 것이 실정이다. 한국의 현재 배달 점거율은 이미 90%를 초과하였으며, 향후로 배달시장의 발전은 결코 낙관적이지 않지만, 중국은 세계 최고의 배달시장의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직 큰 발전 전망을 담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한국의 배달 앱이 중국 시장에 진군하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였다.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 두 나라의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과 배달시장의 비교, 그리고 두 나라의 시장 현황과 발전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앱의 인터페이스 시각 디자인 관련 개념과 시각 디자인의 기본 요소를 간단히 기술하고 기존 한중 양국 음식 배달시장의 1위 앱의 인터페이스를 분석한 후, 각자의 장단점을 총괄하고 기능별의 인터페이스 콘텐츠 분석을 진행하였다. 한중 양국의 app 인터페이스를 분석한 후, 중국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앱을 사용할 때 행위 습관에 관한 연구와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우선 현재 시장에서 존재하는 app 인터페이스 디자인 의견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의견과 중국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행위 습관에 따라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명확한 개선방법을 제안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정보구조를 검토하고 어떻게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과 최종 사용자가 어떻게 심리적으로 제품과 감정의 공감을 형성하는지를 파악하여 중국 사용자와 어울리는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배달의 민족’ 앱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 '배달의 민족’ 앱 분석을 통한 제품의 가치, 정보 구성, 프로세스, ...
한국과 중국의 음식 배달 앱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비교 연구 -‘배달의 민족’과 ‘어러머’ 앱 중심으로-
모바일 환경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상관되는 앱 시장도 점차 발전해가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앱이 사람들의 생활을 둘러싸며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되었다. 모바일 앱 시장의 확장으로 사용자들은 더 편리한 앱 서비스와 사용자 체험에 주목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모바일 앱 시장이 확대되면서, 수많은 업체가 모바일 앱 시장에 뛰어들게 되었다. 이런 시장 배경하에서 중국도 일반적인 제품 판매경제 형식에서 체험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중국은 현재 세계에서 앞서가는 모바일 대국이며, 사람들의 생활과 직업의 리듬이 빨라짐에 따라 배달시장의 발전을 촉진하였고, 배달 앱은 모바일 인터넷을 플랫폼으로 점점 많은 사용자를 이끄는 상태이다. 또한, 현재 배달 앱의 시장은 아직 포화하지 않았으며, 배달 사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은 중국의 이웃국으로서 중국보다 경제발전이 20년 앞서가는 상황이고, 인터넷환경의 점유율도 중국보다 앞서가는 것이 실정이다. 한국의 현재 배달 점거율은 이미 90%를 초과하였으며, 향후로 배달시장의 발전은 결코 낙관적이지 않지만, 중국은 세계 최고의 배달시장의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직 큰 발전 전망을 담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한국의 배달 앱이 중국 시장에 진군하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였다.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 두 나라의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과 배달시장의 비교, 그리고 두 나라의 시장 현황과 발전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앱의 인터페이스 시각 디자인 관련 개념과 시각 디자인의 기본 요소를 간단히 기술하고 기존 한중 양국 음식 배달시장의 1위 앱의 인터페이스를 분석한 후, 각자의 장단점을 총괄하고 기능별의 인터페이스 콘텐츠 분석을 진행하였다. 한중 양국의 app 인터페이스를 분석한 후, 중국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앱을 사용할 때 행위 습관에 관한 연구와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우선 현재 시장에서 존재하는 app 인터페이스 디자인 의견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의견과 중국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행위 습관에 따라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명확한 개선방법을 제안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정보구조를 검토하고 어떻게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과 최종 사용자가 어떻게 심리적으로 제품과 감정의 공감을 형성하는지를 파악하여 중국 사용자와 어울리는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배달의 민족’ 앱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 '배달의 민족’ 앱 분석을 통한 제품의 가치, 정보 구성, 프로세스, 원형도, 최종 시각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제안하였으며 연구 성과를 보여주었다.
한국과 중국의 음식 배달 앱의 인터페이스에 관한 비교 연구 -‘배달의 민족’과 ‘어러머’ 앱 중심으로-
모바일 환경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상관되는 앱 시장도 점차 발전해가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앱이 사람들의 생활을 둘러싸며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되었다. 모바일 앱 시장의 확장으로 사용자들은 더 편리한 앱 서비스와 사용자 체험에 주목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모바일 앱 시장이 확대되면서, 수많은 업체가 모바일 앱 시장에 뛰어들게 되었다. 이런 시장 배경하에서 중국도 일반적인 제품 판매경제 형식에서 체험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중국은 현재 세계에서 앞서가는 모바일 대국이며, 사람들의 생활과 직업의 리듬이 빨라짐에 따라 배달시장의 발전을 촉진하였고, 배달 앱은 모바일 인터넷을 플랫폼으로 점점 많은 사용자를 이끄는 상태이다. 또한, 현재 배달 앱의 시장은 아직 포화하지 않았으며, 배달 사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은 중국의 이웃국으로서 중국보다 경제발전이 20년 앞서가는 상황이고, 인터넷환경의 점유율도 중국보다 앞서가는 것이 실정이다. 한국의 현재 배달 점거율은 이미 90%를 초과하였으며, 향후로 배달시장의 발전은 결코 낙관적이지 않지만, 중국은 세계 최고의 배달시장의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직 큰 발전 전망을 담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한국의 배달 앱이 중국 시장에 진군하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였다. 본 논문은 한국과 중국, 두 나라의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과 배달시장의 비교, 그리고 두 나라의 시장 현황과 발전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앱의 인터페이스 시각 디자인 관련 개념과 시각 디자인의 기본 요소를 간단히 기술하고 기존 한중 양국 음식 배달시장의 1위 앱의 인터페이스를 분석한 후, 각자의 장단점을 총괄하고 기능별의 인터페이스 콘텐츠 분석을 진행하였다. 한중 양국의 app 인터페이스를 분석한 후, 중국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앱을 사용할 때 행위 습관에 관한 연구와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우선 현재 시장에서 존재하는 app 인터페이스 디자인 의견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의견과 중국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행위 습관에 따라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명확한 개선방법을 제안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정보구조를 검토하고 어떻게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과 최종 사용자가 어떻게 심리적으로 제품과 감정의 공감을 형성하는지를 파악하여 중국 사용자와 어울리는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배달의 민족’ 앱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 '배달의 민족’ 앱 분석을 통한 제품의 가치, 정보 구성, 프로세스, 원형도, 최종 시각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제안하였으며 연구 성과를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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