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평화롭고 정의로우며, 관용적인 사회 구현을 위해 평화, 인권, 정의, 다양성, 지속가능발전과 같은 지구촌의 보편적 가치를 존중하는 세계시민의 양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시민교육은 여전히 특정 교과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조차도 지엽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어 학생들의 세계시민 의식 함양에는 턱없이 모자란 실정이다. 초학문적 성격을 갖는 세계시민교육의 특성을 생각할 때 기존의 정형화된 방법이 아닌 변혁적이고 통합적인 형태로 진행되어야 하는데 그 중 인권교육을 통해 세계시민 의식을 함양하고자 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국제사회에서 세계시민교육과 인권교육을 주도하는 곳은 유엔과 유네스코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이러한 국제적 기준과 수준에 맞춰 인권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또 세계시민교육과 인권교육은 학습내용이 상당 부분 중첩되며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과 방향도 일치한다. 두 학문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같으므로, 인권교육의 학문적 정체성을 확장하고 세계시민 의식을 효과적으로 함양하게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교육을 통한 세계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이론적 내용을 고찰하고 세계시민교육과의 관련성을 찾았다. 3세대 인권인 연대권을 교두보로 하여 세계 인권 선언, ...
더 평화롭고 정의로우며, 관용적인 사회 구현을 위해 평화, 인권, 정의, 다양성, 지속가능발전과 같은 지구촌의 보편적 가치를 존중하는 세계시민의 양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시민교육은 여전히 특정 교과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조차도 지엽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어 학생들의 세계시민 의식 함양에는 턱없이 모자란 실정이다. 초학문적 성격을 갖는 세계시민교육의 특성을 생각할 때 기존의 정형화된 방법이 아닌 변혁적이고 통합적인 형태로 진행되어야 하는데 그 중 인권교육을 통해 세계시민 의식을 함양하고자 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국제사회에서 세계시민교육과 인권교육을 주도하는 곳은 유엔과 유네스코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이러한 국제적 기준과 수준에 맞춰 인권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또 세계시민교육과 인권교육은 학습내용이 상당 부분 중첩되며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과 방향도 일치한다. 두 학문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같으므로, 인권교육의 학문적 정체성을 확장하고 세계시민 의식을 효과적으로 함양하게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교육을 통한 세계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이론적 내용을 고찰하고 세계시민교육과의 관련성을 찾았다. 3세대 인권인 연대권을 교두보로 하여 세계 인권 선언, 아동권리협약, 지속가능발전목표 등에서 통합의 근거를 찾고, 유엔과 유네스코의 인권교육, 세계시민교육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제재를 선정하였다. 둘째, 기존에 개발된 세계시민 교과서와 여러 교수·학습 자료를 재구성하여 인권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통합한 수업 내용을 구상하고 실행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K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이해하기-공감하기-행동하기 단계로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학생 중심의 인권전시회를 개최해 학습 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발표·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셋째, 자기 반성적 실행연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세계시민 의식 함양 효과를 정량적, 정성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세계시민 의식의 사전-사후 검사와 학생 관찰, 소감문, 면담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행동적 측면이 모두 고르게 함양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친인권 행위를 실천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시기는 인권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실시하기에 적합한 시기임을 고려할 때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연구대상의 범위를 넓히고, 보다 장기간의 연구를 통해 점진적인 의식변화를 이룩한다면 보다 유의미한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세계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인권교육 및 양자를 통합한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더 평화롭고 정의로우며, 관용적인 사회 구현을 위해 평화, 인권, 정의, 다양성, 지속가능발전과 같은 지구촌의 보편적 가치를 존중하는 세계시민의 양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시민교육은 여전히 특정 교과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조차도 지엽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어 학생들의 세계시민 의식 함양에는 턱없이 모자란 실정이다. 초학문적 성격을 갖는 세계시민교육의 특성을 생각할 때 기존의 정형화된 방법이 아닌 변혁적이고 통합적인 형태로 진행되어야 하는데 그 중 인권교육을 통해 세계시민 의식을 함양하고자 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국제사회에서 세계시민교육과 인권교육을 주도하는 곳은 유엔과 유네스코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이러한 국제적 기준과 수준에 맞춰 인권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또 세계시민교육과 인권교육은 학습내용이 상당 부분 중첩되며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과 방향도 일치한다. 두 학문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같으므로, 인권교육의 학문적 정체성을 확장하고 세계시민 의식을 효과적으로 함양하게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교육을 통한 세계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이론적 내용을 고찰하고 세계시민교육과의 관련성을 찾았다. 3세대 인권인 연대권을 교두보로 하여 세계 인권 선언, 아동권리협약, 지속가능발전목표 등에서 통합의 근거를 찾고, 유엔과 유네스코의 인권교육, 세계시민교육 목표와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제재를 선정하였다. 둘째, 기존에 개발된 세계시민 교과서와 여러 교수·학습 자료를 재구성하여 인권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통합한 수업 내용을 구상하고 실행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K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이해하기-공감하기-행동하기 단계로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학생 중심의 인권전시회를 개최해 학습 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발표·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셋째, 자기 반성적 실행연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세계시민 의식 함양 효과를 정량적, 정성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세계시민 의식의 사전-사후 검사와 학생 관찰, 소감문, 면담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인지적, 사회·정서적, 행동적 측면이 모두 고르게 함양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친인권 행위를 실천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시기는 인권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실시하기에 적합한 시기임을 고려할 때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연구대상의 범위를 넓히고, 보다 장기간의 연구를 통해 점진적인 의식변화를 이룩한다면 보다 유의미한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세계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인권교육 및 양자를 통합한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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