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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교육을 통한 세계시민 의식 함양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Global Citizenship through Education of Human Rights 원문보기


한유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국제사회문화연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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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평화롭고 정의로우며, 관용적인 사회 구현을 위해 평화, 인권, 정의, 다양성, 지속가능발전과 같은 지구촌의 보편적 가치를 존중하는 세계시민의 양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시민교육은 여전히 특정 교과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조차도 지엽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어 학생들의 세계시민 의식 함양에는 턱없이 모자란 실정이다. 초학문적 성격을 갖는 세계시민교육의 특성을 생각할 때 기존의 정형화된 방법이 아닌 변혁적이고 통합적인 형태로 진행되어야 하는데 그 중 인권교육을 통해 세계시민 의식을 함양하고자 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국제사회에서 세계시민교육과 인권교육을 주도하는 곳은 유엔과 유네스코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이러한 국제적 기준과 수준에 맞춰 인권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또 세계시민교육과 인권교육은 학습내용이 상당 부분 중첩되며 추구하는 교육의 목적과 방향도 일치한다. 두 학문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가 같으므로, 인권교육의 학문적 정체성을 확장하고 세계시민 의식을 효과적으로 함양하게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교육을 통한 세계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이론적 내용을 고찰하고 세계시민교육과의 관련성을 찾았다. 3세대 인권인 연대권을 교두보로 하여 세계 인권 선언, ...

주제어

#인권 인권교육 세계시민교육 세계시민 의식 실행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유미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사회문화연구
지도교수 허종렬
발행연도 2020
키워드 인권 인권교육 세계시민교육 세계시민 의식 실행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79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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