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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죽음교육을 위한 불교 죽음명상의 활용 가능성 원문보기


유승희 (능인대학원대학교 명상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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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죽음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불교 죽음명상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고찰한 것으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죽음학을 통해 죽음교육의 정의와 목적을 살펴본다. 둘째, 불교의 생사관과 죽음명상의 개념을 이해한다. 셋째, 죽음교육을 위한 죽음명상의 활용가능성을 고찰한다. 연구 문제의 고찰을 위해 죽음학과 죽음교육의 탄생과 배경, 필요성과 효과성 및 국내 죽음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국내 죽음학과 죽음교육의 역사는 서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고, 죽음교육은 주로 노인층을 대상으로 1회성 교육으로 그치고 있으며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공교육 영역에서의 죽음교육은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노인층 대상 죽음교육도 주로 신앙의 영역에서 종교적교리와 연계하여 이뤄지고 있으며 공교육에서 다루기에 적절한 콘텐츠가부족한 실정이다.
초기불교와 티벳불교의 죽음관련 수행에서 죽음명상의 개념을 도출한 연구물들은 본고에서 죽음명상의 정의를 정립하는데 있어 중요하고 기본적인 자료가 되었다. 죽음명상은 시신의 부패과정을 관찰하는 부정관(不淨觀), 죽음에 대한 마음챙김(마음 알아차림)인 사념(死念), 죽음에 대하여 상기하는 사상(死想)의 세 가지로 추출되었다. 이 개념을 바탕으로 죽
음명상의 활용가능성을 고찰하기 위해 청소년 대상 죽음명상 프로그램인 MDBDE 연구사례를 상세히 살펴보았다. 이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죽음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전제로 수립되었으므로 앞으로 죽음명상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있어 하나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승희
학위수여기관 능인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명상심리학과
지도교수 김춘호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11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27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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