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을 중심으로
The Strengthening Competitiveness of Live Streaming E-commerce Mode in China : ACase Study Focusing on Taobao 원문보기


Pang Qiwei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제통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에 관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앞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발전 과정을 정리하였고 산업 성장 측면, 콘텐츠 생산 모델 측면, 산업 구조 측면으로 나누어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현황을 설명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법을 통하여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에 대해 이론적으로 분석하였고 포터 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하여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에 대한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문제점은 방송 콘텐츠 동질화, 후진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구매 전환률이 낮음, 상품 품질의 문제, 단일 마케팅 수단의 효과 저하, 정경성과 상호작용이 낮음 등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상술한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발전 현황과 문제점을 종합하고 포터 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에 대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생산요소의 측면에서 강대한 자본, 기술, 인적자원의 우세가 있지만 판매 업체의 방송 장비와 앵커 소양의 면에서 단점이 있었다. 둘째, 수요의 측면에서 목표 시장과 잠재 수요가 크지만 수요 자극 수단의 실효가 낮았다. 셋째, 관련 및 지원 산업의 측면에서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은 상하위 산업에 상호간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물류 모델의 원인으로 소비자 체험이 양호하지 않았다. 넷째, 기업의 구조, 전략 및 경쟁의 측면에서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은 알리바바의 핵심 산업이며 ...

주제어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타오바오 경쟁력 다이아몬드 모델 

학위논문 정보

저자 Pang Qiwei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제통상학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09p.
키워드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타오바오 경쟁력 다이아몬드 모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622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