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을 중심으로 The Strengthening Competitiveness of Live Streaming E-commerce Mode in China : ACase Study Focusing on Taobao원문보기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에 관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앞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발전 과정을 정리하였고 산업 성장 측면, 콘텐츠 생산 모델 측면, 산업 구조 측면으로 나누어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현황을 설명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법을 통하여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에 대해 이론적으로 분석하였고 포터 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하여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에 대한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문제점은 방송 콘텐츠 동질화, 후진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구매 전환률이 낮음, 상품 품질의 문제, 단일 마케팅 수단의 효과 저하, 정경성과 상호작용이 낮음 등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상술한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발전 현황과 문제점을 종합하고 포터 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에 대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생산요소의 측면에서 강대한 자본, 기술, 인적자원의 우세가 있지만 판매 업체의 방송 장비와 앵커 소양의 면에서 단점이 있었다. 둘째, 수요의 측면에서 목표 시장과 잠재 수요가 크지만 수요 자극 수단의 실효가 낮았다. 셋째, 관련 및 지원 산업의 측면에서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은 상하위 산업에 상호간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물류 모델의 원인으로 소비자 체험이 양호하지 않았다. 넷째, 기업의 구조, 전략 및 경쟁의 측면에서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은 알리바바의 핵심 산업이며 ...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에 관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앞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발전 과정을 정리하였고 산업 성장 측면, 콘텐츠 생산 모델 측면, 산업 구조 측면으로 나누어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현황을 설명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법을 통하여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에 대해 이론적으로 분석하였고 포터 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하여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에 대한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문제점은 방송 콘텐츠 동질화, 후진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구매 전환률이 낮음, 상품 품질의 문제, 단일 마케팅 수단의 효과 저하, 정경성과 상호작용이 낮음 등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상술한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발전 현황과 문제점을 종합하고 포터 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에 대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생산요소의 측면에서 강대한 자본, 기술, 인적자원의 우세가 있지만 판매 업체의 방송 장비와 앵커 소양의 면에서 단점이 있었다. 둘째, 수요의 측면에서 목표 시장과 잠재 수요가 크지만 수요 자극 수단의 실효가 낮았다. 셋째, 관련 및 지원 산업의 측면에서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은 상하위 산업에 상호간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물류 모델의 원인으로 소비자 체험이 양호하지 않았다. 넷째, 기업의 구조, 전략 및 경쟁의 측면에서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은 알리바바의 핵심 산업이며 기업 전략을 효율적으로 실시하는데 반해 우수한 콘텐츠가 적었으며 상품 품질의 문제도 있었다. 다섯째, 정부와 기회의 측면에서 정부는 산업 지원 정책을 실시하였고 법률을 제정했으며, 거대한 소비 시장과 스마트폰의 보급, 그리고 인터넷 라이브 방송의 발전은 경쟁력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째, 판매업체는 방송 설비를 개선해야 하고 플랫폼은 MCN 기구와의 협력을 강화해야 하며 중간층 앵커를 지원해야 한다. 둘째,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이용하여 수요를 자극해야 한다. 셋째, 물류 서비스를 향상시킴으로써 소비자 체험을 개선해야 한다. 넷째, 상품 품질을 검사해야 하며 방송 콘텐츠를 PGC(전문 콘텐츠 생산)로 전환해야 한다. 다섯째, 정부 매체와의 협력을 확대해야 하며 '전상법'의 개정에 참여해야 한다. 여섯째, '코로나19' 상황에서 시장을 확대하고 5G 기술 등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 그러나 본 논문은 관련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때문에 실증분석을 실시하지 않았으며, 직접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지 못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에 관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도출함으로써 앞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발전 과정을 정리하였고 산업 성장 측면, 콘텐츠 생산 모델 측면, 산업 구조 측면으로 나누어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의 현황을 설명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법을 통하여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 산업에 대해 이론적으로 분석하였고 포터 다이아몬드 모델을 이용하여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에 대한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문제점은 방송 콘텐츠 동질화, 후진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구매 전환률이 낮음, 상품 품질의 문제, 단일 마케팅 수단의 효과 저하, 정경성과 상호작용이 낮음 등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상술한 온라인 쇼핑 라이브 방송의 발전 현황과 문제점을 종합하고 포터 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에 대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생산요소의 측면에서 강대한 자본, 기술, 인적자원의 우세가 있지만 판매 업체의 방송 장비와 앵커 소양의 면에서 단점이 있었다. 둘째, 수요의 측면에서 목표 시장과 잠재 수요가 크지만 수요 자극 수단의 실효가 낮았다. 셋째, 관련 및 지원 산업의 측면에서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은 상하위 산업에 상호간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물류 모델의 원인으로 소비자 체험이 양호하지 않았다. 넷째, 기업의 구조, 전략 및 경쟁의 측면에서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은 알리바바의 핵심 산업이며 기업 전략을 효율적으로 실시하는데 반해 우수한 콘텐츠가 적었으며 상품 품질의 문제도 있었다. 다섯째, 정부와 기회의 측면에서 정부는 산업 지원 정책을 실시하였고 법률을 제정했으며, 거대한 소비 시장과 스마트폰의 보급, 그리고 인터넷 라이브 방송의 발전은 경쟁력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타오바오 라이브 방송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째, 판매업체는 방송 설비를 개선해야 하고 플랫폼은 MCN 기구와의 협력을 강화해야 하며 중간층 앵커를 지원해야 한다. 둘째, 새로운 마케팅 방식을 이용하여 수요를 자극해야 한다. 셋째, 물류 서비스를 향상시킴으로써 소비자 체험을 개선해야 한다. 넷째, 상품 품질을 검사해야 하며 방송 콘텐츠를 PGC(전문 콘텐츠 생산)로 전환해야 한다. 다섯째, 정부 매체와의 협력을 확대해야 하며 '전상법'의 개정에 참여해야 한다. 여섯째, '코로나19' 상황에서 시장을 확대하고 5G 기술 등의 기회를 잡아야 한다. 그러나 본 논문은 관련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 때문에 실증분석을 실시하지 않았으며, 직접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지 못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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