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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용 공감수업 자가진단 척도 개발
Development of the Empathy Instruction Self-diagnosis Scale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김현지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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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감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공감수업이 얼마나 잘 실천되고 있는지 교사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초등교사용 공감수업 자가진단 척도를 개발하였다. 공감수업이란 학습자에 대한 깊은 이해와 상호 존중에 기초하여 공감적 관계를 형성하고, 공감교수와 공감공동체 활동을 통해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지적 · 정서적 · 태도적 영역의 조화로운 성장을 촉진하는 수업이다. 담임제로 운영되는 초등학교는 교수자와 학습자와 함께 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으며 교수자와 수업 활동은 학습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척도를 개발하였다. 교사는 변화하는 학습자와 사회에 맞게 자신의 수업을 끊임없이 성찰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따라서, 공감수업 자가진단 척도는 교사가 객관적으로 자신의 수업을 진단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공감수업 자가진단 척도를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연구에 기초하여 공감수업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둘째, 도출된 공감수업의 구성요소에 따라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셋째, 예비문항에 대한 ...

주제어

#초등교육 자가진단척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지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상수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112 p.
키워드 초등교육 자가진단척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659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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