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이 뷰티 소비심리와 구매행태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 방안
Effects of social risks due to COVID-19 on the beauty consumption psychology and shopping patterns as well as response measures 원문보기


박동주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향장미용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뷰티 소비심리와 소비행태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을 연구하여 뷰티산업 서비스 분야에 기초자료를 제공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수도권(서울, 경기) 및 충청권(대전, 세종, 충남)의 성인 남녀 36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여 통계 프로그램 SPSS 25.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령별로는 20대는 41명(11.2%), 30대는 138명(37.7%)으로 30대가 많았다. 성별로는 남자는 170명(46.4%),여자는 196명(53.6%)이었고 기혼이 258명(70.5%)으로 절반이상을 차지했으며, 학력은 대졸 151명(41.3%)으로 가장 많았다. 월간 뷰티소비 총액별로는 20-40만원이 122명(33.3%)으로 가장 많았고, 직업별로는 전문직과 96명(26.2%), 자영업76명(20.8%)이 많았다.
둘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위험 차이의 결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기는 30-50대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소비심리 및 행태에 미치는 영향은 40대 이상이 20대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위험이 30대 이상이 20대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위험으로 인한 대응은 30-40대가 20대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로나19 이후 뷰티 소비행태 차이 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은 뷰티 소비행태(12.3%)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위험이 높을수록 코로나19 이후에 낮은 가격, 가심비, 타인의 후기, 친절한 서비스 등의 뷰티 소비행태를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이 뷰티 소비심리 차이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은 일반적 심리(=.483, p<.001), 기대심리(=.191, p<.001)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심리(=.166, p<.01) 및 신뢰 심리(=.155, p<.01)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로나19 이후 뷰티 매장의 대응방안 차이에서는, 직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s aimed at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social risks due to COVID-19 on the beauty consumption psychology and shopping patterns as well as response measures to provide beauty service areas with basic data.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the subject of 366 people of ad...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동주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향장미용학과
지도교수 송연숙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i, 12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358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