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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일정한 공간과 시간에서 실시되는 교육의 형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와 인간활동에 따른 재앙이 자주 발생하면서 전통적인 교육체계에 많은 변화를 준비해야 한다.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의 병합 형태인 블랜디드 러닝에서 외부 조건에 따른 준비되지 않은 상태의 블랜디드 러닝이 시작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문제,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우려가 커지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을 위한 블랜디드 러닝 모델을 개발하였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역량을 분석하여 ‘학업 역량’을 제시하고, 역량 강화 블랜디드 러닝 모델을 제시하였다. 역량 강화 블랜디드 러닝 모델은 수업의 구성 요소 중 역량 강화에 적합한 것을 선택 및 혼합하여 학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모형이다. 4단계로 구성되었으며, 단원 운영에 적용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역량 강화 블랜디드 러닝 모델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실제 수학교과의 한 단원 운영을 역량 강화 블랜디드 러닝 모델을 적용하여 운영하는 실제 예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역량 강화 블랜디드 러닝 모형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함양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교과별 주요하게 함양할 역량을 설정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함양시킬 수 있는 다양한 블랜디드 러닝 전략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강제적으로 블랜디드 러닝 수업을 실시해야 하는 상황에서 ...
저자 | 김재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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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컴퓨터교육 |
지도교수 | 홍명희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41 |
키워드 | 블랜디드 러닝 역량 강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6367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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